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해 조속한 시일 내에 관련 예산을 합의·처리해 줄 것을 국회에 요구했다.

허남식 부산시장·김범일 대구시장·박맹우 울산시장·김관용 경상북도지사·김태호 경상남도지사는 25일 ‘국회의 4대강 살리기 사업 예산심의와 관련한 영남권 5개 시·도지사 입장안’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특히 중요한 ‘낙동강 살리기 사업’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의 관련예산이 확정되는 즉시 연계된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국회의 예산심의가 지연될 경우 지방정부의 예산편성 차질 또한 불가피한 실정이며 내년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예산 조기집행은 늦춰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날로 악화돼 가고 있는 낙동강 유역의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에 따른 홍수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핵심적 국가사업”이라며 “깨끗하고 아름다운 국토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있는 국가의 백년대계를 준비하는 사회 간접자본 확충사업으로서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입장표명은 지난해 11월 영남권 5개 시·도지사 ‘낙동강 물길 살리기’ 조기시행 공동건의문 발표에 이어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사업추진 의지를 담고 있어 향후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 상당한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