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들이 6일, 새해 첫 주례회동을 가졌다. 이번 임시국회의 마지막 본회의(12일)를 앞두고서 본회의에서 처리할 주요 법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국민 원성이 높았던 국회가 지난해 말에는 모처럼 모범을 보였다. 그동안 연례행사로 지각 처리됐던 예산은 2002년 이후 12년 만에 법정 시한을 지켜냈고, 12월 31일 본회의에서는 여야 합의로 148개 안건이 통과됐으니 상반기 내내 지지부진했던 입법 처리에 대한 국민 우려를 말끔히 씻어냈던 것이다.

올해에도 국회는 민생법안 처리 등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여전히 경기 침체기여서 국민 체감 경기는 내리막길인데 국회가 입법과 정책 마련을 통해 가계소득을 향상시키고 내수경기를 살리는 일에 정부와 함께 나서 국민의 고된 삶을 달래 줘야 할 것이다. 그런 입장에서 본다면 이석현 국회부의장이 “새해에는 국회에서 진짜 민생법안을 논의해야 한다”며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밝힌 말은 국민을 위한 일에 여야가 따로 없음을 의미해 그 뜻이 깊다.

정부가 통과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경제관련 법안들이 국회에 계류돼 있는 가운데, 정치개혁 사안도 만만치가 않다. 대표적인 것이 국회의원 선거구 재획정과 의원특권을 내려놓는 일이다. 특히 선거구 재획정 문제는 법적으로 다음 총선일 6개월 전인 올해 10월까지 끝내야 한다. 한시바삐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가동해 선거구 획정뿐만 아니라 현재 문제점을 안고 있는 선거제도 개선을 논의해야 하건만 정치권은 이해득실을 따지고 지체하고 있는 중이다.

보다 못한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시무식에서 “가능한 한 빨리 정치개혁특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지만, 적극 나서야 할 여당이 한발 뒤로 빼는 자세다. 국회의원 선거구 262곳 가운데 분할 또는 통합 대상은 62곳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바, 그야말로 정치권의 ‘핫이슈’다. 과거 정개위처럼 시간만 보내다가 적당히 타협하는 구태(舊態)는 안 된다. 이번에는 우리나라 정치지형(地形)을 혁신시키는 계제로 삼아 새 정치가 탄생되도록 국민이 감시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