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식재료 중 하나가 오징어다. 오징어는 혈액 순환 작용을 원활히 하며, 심장 질환 예방 효과가 있고, 간장의 해독 기능을 강화한다.

또 생물 오징어의 경우 100g에 87㎉가 될 정도로 저칼로리 식품이어서 한겨울 다이어트를 꿈꾸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할 식재료이다.

오징어를 이용한 요리가 다양한 만큼 튀김, 회, 건조등 오징어의 맛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하다.

특히 마른 오징어는 최고의 주전부리인데 마른오징어의 경우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아 섭취 할 때 주의해야 하며 표면에 하얀 가루는 타우린 성분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 토마토 오징어 찜
토마토 오징어 찜

[재료] 오징어 1마리, 방울토마토 5개, 양파 1/2개, 월계수잎 2장, 마늘 2쪽, 토마토 케첩 1큰술 반, 우스터드소스 1큰술, 화이트와인 1/3컵, 송송 썬 쪽파 1큰술, 올리브 유 1큰술, 후추·파슬리 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을 빼고 깨끗이 씻어서 몸통에 칼집을 넣는다.
2. 토마토는 잘게 자르고, 마늘은 잘게 다져 둔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을 달궈 양파와 마늘을 먼저 볶는다.
4. 토마토와 월계수잎을 넣고 30초간 더 볶은 후 케첩과 화이트와인을 넣고 저어 준다.
5. 손질한 오징어를 넣고 소스와 볶아 준다.
6. 오징어가 통통하게 익으면 접시에 담는다.

▲ 연근 오징어 까나페
연근 오징어 까나페

[재료] 연근 1/2개, 새싹채소 50g, 오징어 1/2마리(몸통), 방울토마토 3개, 레몬 1/2개, 녹말가루 2큰술, 비스킷 10개
*허브드레싱: 허브오일·식초1/3컵씩, 레몬즙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 후추, 파슬리약간

[만들기]
1. 연근을 슬라이스를 해 레몬 물에 담갔다가 건져 놓는다.
2. 오징어 몸통은 2㎝정도 크기로 잘라 녹말가루를 약간 묻혀 튀긴다.
3. 방울토마토는 슬라이스 한다.
4. 분량의 재료를 넣고 드레싱을 만든다.
5. 연근 위에 비스킷, 새싹, 토마토, 오징어 순으로 올리고 허브드레싱을 뿌려 먹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