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14년 갑오년(甲午年) ‘말’의 해를 지나 2015년 을미년(乙未年) ‘양’의 해를 맞았다. 양이라는 동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평화와 희생을 상징한다. 그만큼 광복·분단 70주년을 맞는 올해에는 평화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르다.

우리가 평화의 국가로 나아가려면 남북관계뿐만 아니라 주변국과의 관계도 잘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한반도 정세를 봤을 때,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다. 우선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통일대박’을 외쳐왔지만, 정작 남북관계는 꽁꽁 얼어붙었다. 현재 남북이 신년사를 통해 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내비친 만큼, 서로 진정성을 갖고 대화에 임해야 한다. 비정치적인 분야의 교류협력도 확대함으로써 신뢰를 쌓아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도 격랑 속이다. 우리나라가 마치 주변 열강의 틈바구니에 싸인 형국이다. 아베 총리의 장기 집권으로 일본 우경화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일 간에는 독도·위안부 문제 등 해결해야 할 역사적 과제가 많다. 미중과의 관계는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국제사회의 핵심축으로 부상한 중국과 미국의 경쟁은 한층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열강의 틈바구니 속에서 우리 정부가 어떤 균형외교를 펼쳐야 할지 고민해야 할 지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협력은 동북아의 평화질서를 구축하는 밑거름이라고 볼 수 있다. 남북이 평화통일을 이뤄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다.

국내로 시선을 돌리면 해결해야 할 과제 역시 산적하다. 지난해 우리는 ‘세월호’ 참사를 겪으면서 개혁과 변화를 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공감했다.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는 갈등과 분열의 정점에 있는 듯하다. 특히 사회통합에 앞장서고 갈등을 해결해야 할 정치권이 오히려 분열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부터 국정운영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지난해 정부는 비선실세 국정개입 파문으로 곤욕을 치렀다. 박 대통령이 개혁에 성공하기 위해선 국정운영 시스템을 투명하게 바꿔야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곳곳의 적폐를 해결할 동력이 생길 것이라고 본다. 광복 70주년이라는 새해를 맞이한 우리 모두 통일을 넘어 평화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으면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