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뉴시스)

과학계 “성경 기록상 겨울이라고 보기 어려워”
12월 25일, 성탄절 근거 없어… 로마 때부터 전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예수님 탄신을 모든 불자들과 더불어 찬탄하며 희생으로 이루고자 하신 평화와 행복의 삶을 모든 이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

“아기 예수님의 기쁜 성탄을 맞이하여 여러분과 온 세상에 하느님의 은총과 평화가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염수정 추기경)”

“아기 예수의 탄생을 만물과 더불어 우리 모두 크게 기뻐합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김영주 총무)”

“아기 예수님이 탄생하신 복된 성탄절에 주님의 은혜와 축복이 충만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한국교회연합 양병희 대표회장)”

불교 천주교 개신교 등 종교계가 예수 탄생을 기념하며 축하메시지를 일제히 발표했다. 메시지를 발표한 각 종단은 12월 25일을 예수의 탄생일이라고 보는 데 이견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12월 25일을 성탄절로 봐야 하는지를 놓고 벌어진 논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실제로는 예수가 언제 태어났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게 정설이다.

오히려 최근에는 현재 성탄절로 기념하는 12월 25일이 페르시아 태양신의 탄생일이라는 것과 예수의 탄생이 겨울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12월 25일을 예수의 탄생일로 정한 최초의 기록은 336년경 로마의 한 달력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당시 달력을 편집한 필로칼루스는 로마의 순교자 축일을 편집하며 예수의 탄생일을 12월 25일로 표시하고 모든 순교자의 축일 앞에 뒀다. 이때 로마는 이날을 1년의 시작으로 삼았기에 가능했다.

이는 로마의 풍습과도 연관이 있다. 당시 로마에서는 페르시아인들의 태양신 ‘미트라’의 탄신일을 명절로 여기던 관습이 있었다. 이들은 12월 25일을 태양이 소생하는 날이자 미트라의 축일로 기념했다. 미트라 신은 인도‧유럽 민족이 섬겨왔으나 이후 로마 군인과 병사 사이에서 숭배돼 유럽 각지에 퍼져나갔다.

이에 기독교인들이 이교도들의 명절에 기독교의 최고 명절을 대입해 유럽의 모든 원시 종교를 흡수하려 했다는 가설이 있다. 아울러 이 시기에 태양이 지평선의 가장 낮은 지점으로부터 다시 올라와 이 우주에 빛을 주는 날이라는 측면에서 동지였던 25일을 예수의 탄생일로 택하게 됐다는 주장도 있다.

또 과학계에서는 예수의 탄생이 겨울이 아닐 수 있다고 말한다. 예수가 태어난 베들레헴이 있는 팔레스타인은 기후가 여름과 겨울 두 계절로 나뉘는데, 겨울인 12월부터는 우기(雨氣)가 시작돼 맑은 하늘이 드물어 동방박사가 별을 보고 왔다는 게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또 겨울인 12월경에는 팔레스타인 지방도 눈이 많이 오고 추워서 가축들도 우리 안에서 지내게 되는데, 성경 누가복음 2장에는 ‘그 지경에 목자들이 밖에서 밤에 자기 양떼를 지키더니’라고 기록돼 예수 탄생 시기가 여름일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기독교계, 날짜보다는 의미에 초점


이 같은 예수탄생일에 대한 논란을 두고 기독교계는 날짜보다는 예수 탄생이 인류에게 주는 의미를 되새기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예수의 탄생이 주는 의미는 크다. 혈통으로만 이어졌던 이스라엘 선민의 자격이 예수의 탄생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예수를 믿음으로 누구에게나 신의 선민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렸고 예수는 그를 믿는 백성에게 다시 오겠다고 약속했다. 대부분 목회자들은 다시 오겠다는 약속보다는 어려운 이들을 돕고 서로 평화를 이루자는 데 성탄의 의미를 더 두고 있다.

올해 개신교 주요 연합단체들의 성탄메시지를 보면 한국기독교총연합(한기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은 “한국 기독교와 교회가 예수님을 닮은 사랑, 희생, 섬김, 나눔의 모습으로 하나가 되자”면서 “그럴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고 이 땅에는 하늘의 평화가 가득 넘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양병희 목사)도 성탄절을 맞아 소외되고 가난한 이웃을 섬겨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교훈적인 성탄절의 의미조차도 점점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상업적인 목적의 이벤트가 넘쳐나 일반인들이 예수 탄생의 의미를 생각해보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달 초 한 기독교 문화사역단체가 인터넷을 통해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결과 성탄절에 예수가 떠오른다는 답변은 17%에 그쳤다. 가장 많은 응답을 한 것은 크리스마스 캐롤(33%)이었고, 그 다음으로 ‘산타클로스와 선물(22%)’ , ‘크리스마스 파티(21%)’ 순이었다. 성탄절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는 예수의 생일이라는 답변이 단 8%에 그쳤다.

이에 최근에는 성탄절의 의미를 되새기자는 목적이 담긴 캐롤 음반이 제작되기도 했다. 소망교회 청년 7명이 지난해 성탄절을 바로 알리겠다는 차원으로 시작해 올해 2집 음반을 발매했다. 트로트 찬양사역자 구자억 목사는 캐롤을 트로트로 소화해 유튜브에 공개했다.

한편 성탄절은 우리나라에서는 1949년 6월 4일 대통령령 제124호에 의해 국가공휴일로 제정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