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환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이재환)은 한국동위원소협회(회장 김철종)와 지난 11월 19일 서울 금천구 독산동 소재 재단에서 원자력 방사선이용분야 홍보강화를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원자력산업은 발전분야와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분야가 두 축으로 두 분야의 균형적 발전이 이상적이나 우리나라는 선진국과는 달리 발전분야에 치우쳐 있어 앞으로 비발전분야의 국민이해에 대한 홍보가 많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이번 MOU를 통해 방사선 이용분야의 홍보분야를 더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재환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을 만나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1.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어떤 일을 하는 곳입니까?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은 1992년 원자력홍보 전담기관으로 설립됐다. 원자력에 대한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원자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홍보를 하고 있다.

2. 한국원자력문화재단과 한국동위원소협회가 MOU를 체결했는데 그 이유와 앞으로 기대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두 기관이 서로 과학적인 정보교류를 하고 홍보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더욱 긴밀한 업무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홍보를 하게 될 것이다.

3. 차세대 원자력 이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이유와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재단에서는 올해부터 ‘차세대에 대한 원자력 이해’를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청소년에게 원자력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기 위해 눈높이에 맞춘 사업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자력탐구 올림피아드’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자력이해 나눔 사업’ 등이 이에 속한다.

4. 여성계층을 대상으로 특별사업을 펼치고 있는 이유와 그 내용은 무엇이며 언제부터 시작하셨나요?
-여성에 대한 원자력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자녀들은 엄마를 통해 교육을 처음 접하기 때문이다.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여성단체 행사에 참석해서 원자력 관련 강연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5.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십시오.
-원자력은 온실가스의 주원인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거의 없는 청정에너지원일 뿐 아니라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생활 속의 동반자다. 재단은 발전분야와 비발전분야를 가리지 않고 원자력 산업이 국민의 신뢰와 사랑 속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해 나갈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