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바 이민자 가정 출신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공화당, 플로리다주)이 17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미국과 쿠바의 국교정상화에 실망감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미국과 쿠바가 53년 만에 국교정상화에 합의하자, 미국 공화당은 독재자에게 양보를 했다며 양국의 관계 정상화에 반대하고 나섰다.

허핑턴포스트는 미국이 17일(현지시각) 쿠바와의 국교정상화를 선언하자 공화당이 인권침해 역사가 있는 국가인 쿠바와의 수교가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이익에 나쁜 선례를 만든다며 강하게 반발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쿠바 이민자 가정 출신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공화당, 플로리다주)은 성명을 발표하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국무부 대외원조기관인 국제개발처(USAID)의 직원으로 쿠바에서 5년간 수감된 앨런 그로스를 미국에서 간첩 행위로 수감 중인 쿠바인 3명과 맞교환한 것은 쿠바 독재자와 폭군 달래기”라고 비난했다.

루비오 의원은 “(쿠바와의 국교정상화는) 쿠바의 인권 개선과 민주주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쿠바가 카스트로 정권을 앞으로 몇 세대에 걸쳐 고착하는 데 필요한 경제 제재를 미국이 해제하는 데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루비오 의원을 비롯한 대다수 공화당 의원과 민주당 소속 밥 메넨데즈 상원 외교위원장은 이날 오바마 대통령이 순진하게 공산국가 쿠바를 자유롭게 풀어주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하원 정부감독소위원회의 제이슨 샤페츠(공화당, 유타) 의원 등 일부 의원들과 국제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 등은 미국과 쿠바의 국교정상화를 환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