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 사장단이 대한항공의 ‘땅콩 회항’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위기관리 리더십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17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 수요 사장단 회의에서 윤호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기후변화연구부장이 ‘극한의 위기관리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윤 박사는 남극 세종기지 대장 등을 맡아 탐구 및 탐사 활동에 전념해 온 전문가다. 특히 그는 강연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세월호 사태’ 등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기본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아 발생된 전형적인 사고”라고 말했다.

그는 “극한의 상황이 닥쳤을 때 진정한 리더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야 한다”며 “대한항공의 경우 사태가 터졌을 때 모든 것을 벗고 내려갔어야 하는데 완장 5개 중 2개라도 지키려고 찔끔찔금 대응하다 오히려 사태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 부장은 아르헨티나 남극 탐험대가 탐험을 나갔다가 원칙과 기본을 지키지 않아 조난사고를 당한 사례를 거론하며 “리더는 단호하게 원칙과 기본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삼성그룹의 경우 최근 계열사 매각 등을 통한 다운사이징에 나서는 방향과 속도 모두 기본에 충실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윤 부장은 “삼성 같은 경우 최근 계열사 매각 등 다운사이징을 통해 위기에 빨리 대응하고 있다”며 “위기의식을 최악으로 가정하고 전략회의를 여는 점 등 빨리 내려가고 있는 것이 삼성의 긍정적인 면이다. 반면 대한항공은 완전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윤 박사는 이날 삼성이 새로운 사업과 제품을 개발하는 등 한 차원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극한 상황에서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남극 장보고과학기지에서 사장단 전략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준 삼성그룹 커뮤니케이션팀장(부사장)은 이날 수요 사장단 회의 후 열린 브리핑에서
“리더가 위기시 지켜야할 덕목으로 원칙과 기본, 근거 없는 낙관주의를 배제하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 언급됐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