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 김현표 예산담당관(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1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위원회와 공모위원 선발심의회를 갖고 내년도 도민참여예산제 운영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충남도, 제2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방안 논의
15일 운영위원회 및 심의회… 제2기 공모위원 10명 선발


▲ 김현표 충남도 예산당담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충남도 김현표 예산담당관이 “내년에도 도민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데 중점을 두어 도 재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도는 15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위원회와 공모위원 선발심의회를 갖고 내년도 도민참여예산제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운영위원회는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운영을 마무리하고 내년도 운영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2015년 본예산 편성 결과 보고 ▲도민참여예산제 개선방안 토론의 순으로 진행됐다.

2015년도 본예산 편성 결과 보고에서 김현표 예산담당관은 “내년도에도 긴축 재정운용 기조를 유지하되 관행·점증적 예산에서 탈피해 효율화를 도모하고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데 주안점을 두고 재정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진행된 도민참여예산제 개선방안 토론에서는 도민예산교육 개선, 도민설문의 실효성 제고, 예산연구회 구성 및 운영 방안, 조례 및 규칙 개정 방향 등을 주제로 열띤 논의가 진행됐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특히 위원들은 올해 도민참여예산제 조례 개정 과정에서 무산된 위원 수 확대와 도민예산학교 설치·운영 등의 내용을 개선해 나가기로 하고, 도의회의 협의를 통해 향후 조례 개정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 예산연구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과 도민참여예산위원회 분과위원회 명칭 및 소관부서를 도의회 상임위 기준으로 변경하는 내용의 규칙 개정안도 검토, 추진할 것을 건의하기로 했다.

운영위원회에 이어 열린 공모위원 선발심의회에서는 내년도부터 활동할 제2기 도민참여예산위원 가운데 공모위원에 대한 선정 계획 보고에 이어 공모 신청자에 대한 평가가 실시됐다.

도는 대표성 확보와 진정한 주민참여형 예산참여제도 운영을 위해 조례에 따라 제2기 도민참여예산위원 40명 중 10명을 공개모집하기로 하고,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5일까지 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이날 선발심의회에서는 이번 공모에 접수한 37명의 위원 후보자를 대상으로 심의를 실시한 결과 곽규성, 김순기 의원 등 10명의 공모위원 선발을 확정했다.

이로써 제2기 도민참여예산위원은 공모위원 10명에 도 추천 10명, 도의회 추천 5명, 시·군 추천 15명 등을 포함한 총 40명으로 구성돼 내년 1월부터 3년간의 임기로 활동하게 된다.

충남도 관계자는 “내년부터 주민 대표성이 한층 강화된 제2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을 통해 도민의 의견을 수렴한 민주적 재정운영에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