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글로벌서 친환경차 중요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정몽구 회장(사진)이 “800만 대는 새로운 시작이며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올해 800만 대를 돌파한 것을 발판삼아 내년의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자는 뜻이다.

현대·기아차는 15일 양재동 본사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주재 하에 하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연초 수립한 목표인 786만 대를 14만 대 초과해 800만 대가 확실 시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여기서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회장은 해외법인장 등 총 60여명과 함께 실적과 주요 현안을 공유하며 내년 생산과 판매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정 회장은 올해 어려운 여건에도 목표 이상의 성과를 기록한 것에 대해 임직원들을 격려하면서도 내년 글로벌 전략을 점검하며 안주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정 회장은 “세계 경제 저성장, 엔저 가속화, 미국 금리 변동과 유가 하락에 따른 신흥국 위기 가능성 등 자동차 시장 환경이 좋지만은 않다”며 “성과에 취하거나 불안한 세계경제 전망에 위축되지 말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11월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725만 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 692만 대 대비 4.8%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국내에서 2.5% 늘어난 103만 대를 판매했고 해외에서는 중국의 두 자릿수(10.6%) 성장률을 비롯해 브라질, 인도, 미국 등 주요 지역 고른 성장세 속에 지난해보다 5.1% 높아진 621만 대를 판매했다. 

정 회장은 또한 내년의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가 중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친환경차 시장은 글로벌 메이커들의 신차 출시와 각국 정부의 지원정책 확대로 인해 올해 196만 대보다 22.2% 증가한 240만 대까지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도 내년에 다양한 친환경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최초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국내와 미국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 성능 및 연비를 업그레이드 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신형 K5 하이브리드로 하이브리드 점유율을 더 높인다는 전략이다. 올해 연말부터 준중형 하이브리드 전용차를 출시해  토요타, 혼다와 경쟁할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가 지난해 8099만 대보다 3.5% 증가한 8383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이 성장을 주도하며 올해보다 3.9% 증가한 8710만 대까지도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위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해 성공적 신차 출시로 경쟁사 공세를 차단하는 등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현대차 최대 베스트셀링카인 아반떼 신형 모델과 기아차 대표 글로벌 모델인 신형 K5가 판매를 이끌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글로벌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성장에 따라 신형 투싼ix와 신형 스포티지R도 판매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