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지사가 8일 옌볜조선족자치주 정치‧행정 최고 지도자인 장안순(張安順) 당서기를 만나고 있다. (사진제공: 충남도)

중국 자치단체 최고 지도자 잇따라 만나 교류협력 확대 논의
경제 심장부 베이징에서는 외자유치… ‘충남 세일즈 외교’ 활동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4박 5일 동안의 중국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12일 귀국했다.

안 지사는 중국 자치단체와의 교류협력 확대와 외자유치를 중점 방향으로 설정하고, 이번 중국 방문길에 올랐다.

이에 따라 방중 첫 날인 8일에는 옌볜조선족자치주 정치‧행정 최고 지도자인 장안순(張安順) 당서기와 리징하오(李景浩) 주장을 차례로 만나 우의를 재확인하고, 상생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안 지사의 이번 옌볜주 방문은 향후 ▲중국 동북지역과의 교류 확대 ▲경제적 진출을 위한 거점 확보 ▲경제 및 인적 교류 확대 ▲지속적인 상호 방문에 의한 민족성 단절 완화 도모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 경제의 심장부인 베이징에서는 제조분야 투자를 처음으로 유치하는데 성공하고, 대기업 CEO를 잇따라 만나 충남에 대한 ‘세일즈 외교’를 펼치며 미래 중국 자본 유치의 교두보를 놓았다.

▲ 안희정 지사가 9일 마리지(马利杰) 신흥중신련그룹(XinXing China New United Imp&Exp Corp Group) 회장, 임민섭 ㈜KSP-신흥DIP 회장, 김동일 보령시장과 투자협약(MOU)를 체결하고 있다. (사진제공: 충남도)

안 지사는 9일 마리지(马利杰) 신흥중신련그룹(XinXing China New United Imp&Exp Corp Group) 회장, 임민섭 ㈜KSP-신흥DIP 회장, 김동일 보령시장과 투자협약(MOU)를 체결했다.

MOU는 신흥중신련그룹과 KSP-신흥DIP가 합작해 보령에 주철이형관 생산 공장을 증설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도는 증설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 앞으로 5년간 매출 1500억 원, 수출 1300억 원 등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특히 신흥중신련그룹 모회사인 신흥지화그룹의 총수인 류밍종(刘明忠) 회장도 참석해 한국 투자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 눈길을 끌었다.

이튿날인 10일에는 부동산 개발 사업 세계 500대 기업군인 항허그룹과 중국 5대 부동산 기업인 중국해지산그룹, 중국 ‘국가1급 사회단체조직’인 중국민족무역촉진회 대표 등을 잇따라 만나 충남의 투자여건을 중점 설명했다.

▲ 안희정 지사가 10일 부동산 개발 사업 세계 500대 기업군인 항허그룹 관계자들과 만나고 있다. (사진제공: 충남도)

11일에는 베이징에서 9조 원 가까운 자금을 투자해 개발사업을 추진 중인 국가개발동방그룹을 찾아 안면도 관광지를 비롯한 충남 개발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도 관계자는 “지난달 미국 방문에서 3개 기업 4700만 달러의 투자유치를 성사시킨데 이어, G2의 또 다른 한 축인 중국에서 외자를 유치한 것은 세계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충남의 경제적 여건은 여전히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방문은 뿐만 아니라 중국 자치단체와의 우의를 재확인하고 교류협력 확대를 약속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특히 자치단체 최고 지도자와 경제계 유력인사들과의 만남은 중국 자본을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며, 향후 투자유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