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란 ‘여럿이 모여서 함께 같은 내용이나 분야를 공부하는 일’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다 함께 모여 정보도 교환하고 학습효율을 높이는데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무원 전문 교육기업 에듀윌과 함께 최근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스터디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그룹스터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스터디로 함께 모여 문제를 풀거나 숙제를 내는 등의 학습 스터디이다. 그룹스터디의 장점은 독학을 하면서 겪는 외로움을 스터디를 통해 해소할 수 있으며 서로 격려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풀리지 않는 문제를 같이 풀거나 숙제를 내주어 공부량을 늘릴 수 있다.

◆출석체크스터디(출첵스터디)

스터디 멤버들끼리 서로 학원이나 독서실 등의 출석을 확인해줌으로써 수험생활을 보다 계획적이고 짜임새 있게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무원 수험생들은 시간에 맞춰 학원이나 독서실에 출석할 수 있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출석체크 외에 특별한 미션은 없지만 아침시간을 잘 활용해야 하는 공무원 수험생들에게는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스터디이다.

◆밥터디

‘밥 혼자 먹기 싫은’ 공무원 수험생들의 애환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스터디이다. 각자 공부를 하다가 식사시간이 되면 함께 밥을 먹으며 서로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밥터디는 최근 젊은 공시생들 사이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있는 스터디다. 밥터디는 길고 긴 수험생활에서 혼자 대충 밥 먹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스터디로, 신림동이나 노량진 등 고시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모의고사 스터디

모의고사 스터디는 수험준비를 위한 단골 스터디 중 하나로 시간을 정해놓고 실제 시험처럼 모의고사를 푸는 스터디를 말한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카페나 커뮤니티에서는 ‘지방직, 서울시 모의고사 스터디 멤버 모집’과 같은 글들이 수시로 올라온다.
◆면접스터디

면접스터디는 기출자료 등 면접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서로 질문도 해주면서 면접시험을 대비하는 스터디이다. 이러한 모의면접을 진행하면서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해 주는 것은 면접스터디의 큰 장점이다. 모의면접이지만 촬영까지 해서 분석해보는 등 철저하게 진행되는 면접스터디는 최근 공무원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