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물적교류 강조
‘통일 전도사’ 포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대북관계에서 원칙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내세워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돌이킬 수 없을 만큼 (남북이) 멀어지면 명분도, 실리도 챙기지 못합니다. 남북관계에서 위기 탈출의 골든타임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적기를 살릴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합니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유연성을 살리면서 남북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5.24 제재 조치 때문에 남북교류는 거의 막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이명박 정부 2년 차인 2009년 남북관계 개선과 정상회담 합의가 무산되면서 2010년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까지 이어져 남북관계가 돌이키기 힘들게 악화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5.24 조치를 진작 해제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정부는 정권과 관계없이 방북 허용을 대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방북 범위를 규정화해 고무줄 잣대로 남북교류를 막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의원은 나진-하산 프로젝트는 남북과 러시아의 3각 경제협력 사업인 만큼, 남한을 직접 상대하기 껄끄러운 북한 입장에서도 적극 고려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가장 효과적인 유인은 경제적 유인”이라며 “남북물류 협력사업이 잘 안착한다면 제2·3의 프로젝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해 대정부질문을 통해 통일의 ‘3대 기조’를 제시했다. 남북의 자유로운 인적·물적 교류와 왕래가 필요하다는 것. 이런 차원에서 북한 근로자를 수입하거나 출·퇴근제 등을 도입해 한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화체육 교류로 평화통일을 구축해야 한다”면서 “남북관광을 확대하고 청년유학·학술교류를 진흥하며, 1946년 이후 중단된 서울과 평양을 오가는 ‘경평축구’의 부활 등 다채로운 방법으로 교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현재 새누리당 ‘통일을 여는 국회의원 모임’의 간사를 맡고 있다. 여기에선 남북교류 활성화를 통한 통일기반 조성의 기본 틀을 만들기 위해 ‘통일촉진법’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북한인권법의 조속한 통과, 남북 국회 회담과 북한판 마샬플랜 추진,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 후속조치 논의 등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통일 준비도 철저하게 해야 한다는 데 힘을 실었다.

“통일은 불시에 온다고 얘기하지만, 이에 대한 대비는 부족합니다. 지금부터라도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철저하게 대비해야 해요. 한반도 농업, 환경공동체 실현을 위해 농업기술을 전수하고 북한 산림 녹화산업 등에 힘써야 합니다.”

그는 한발 나아가 독일통일의 시발점이 된 라이프치히의 월요집회처럼 성당, 사찰,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일운동이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국민의 통일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통일을 위한 밀알이 되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뛰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