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당이 통합진보당(통진당) 해산을 반대한다는 야당 대표의 발언에 대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야당이 2016년 총선 야권연대를 염두에 두고 입장을 밝힌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정윤회 문건’ 파문으로 인해 수세에 몰린 여당이 야당 대표의 발언을 역공 카드로 쓰겠다는 계산으로 읽힌다.

새정치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10일 비대위원회의에서 “통진당 강령에 찬성하지 않고 이석기 의원의 언행도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정당 해산 결정은 선진민주주의 국가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즉각 반격에 나섰다.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은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러한 과도한 일방적 감싸기는 20대 총선 야권 단일화를 염두에 둔 포석 아닌가”라며 재판에 영향이나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발언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진당에 대한 해산 심판 결정을 앞두고 헌법재판소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사무총장은 “정당 해산 심판은 헌법재판소가 철저히 법리에 따라 결정할 사항이며 재판에 영향이나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발언은 정당으로서 극도로 자제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신은미 씨와 관련한 일부 새정치연합 의원의 처사가 국민적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 통진당에 대한 이러한 감싸기로 새정치연합의 정체성마저 국민적 의구심을 살 수 있음을 정확히 인식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헌재 결정을 앞둔 시점에서 해산 반대 당론을 결정한 것이 헌재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심각하게 우려한다”면서 “헌재는 다른 어떤 압력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오직 헌법가치를 수호한다는 차원에서 결정을 금년 안에 반드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새누리당의 이러한 공세가 지속될지는 미지수다. 당장 새누리당은 공무원연금 개혁과 경제살리기 법안 등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념공세로 몰아갈 경우 새정치연합의 협력을 끌어낼 수 없는 데다 다른 현안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다. 결국 새누리당이 통진당 발언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