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합동점검단장 김찬오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제2롯데월드 수족관의 안전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정부 “구조체 결함 없어… 실란트 시공과정상 하자”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정부가 제2롯데월드 수족관 균열·누수 현상과 관련해 롯데월드 측에 정밀안전진단을 요구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기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제2롯데월드 수족관 누수 현상과 관련 정부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정밀안전진단 행정명령을 내리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10일 건축·전기 등 관련 분야 전문가와 당국자로 구성된 합동안전검검단을 꾸렸다. 11명으로 구성된 합동안전검검단은 제2롯데월드 수족관 누수와 관련해 건축시공, 토목구조, 전기안전, 재난관리 등 4개 분야에 대해 안전검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정부는 주(主) 수족관 1곳과 벨루가 수족관 2곳에서 누수 현상을 추가로 발견했다. 누수현상의 원인은 수조의 아크릴과 콘크리트벽을 접착시키는 실란트(sealant, 건축자재나 기계 접합부에 방수·접합을 위해 쓰는 고무 재료) 시공 과정상의 하자 때문인 것으로 추정됐다. 수족관 벽 등 구조체 결함은 없는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

점검단은 추가로 2곳에서 누수 현상이 더 발견된 것과 관련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려면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안전처는 관할 행정기관인 서울시를 통해 롯데월드에 정밀안전진단 명령을 내리고,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실란트 전면재시공 등 문제점 보완을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점검단은 대량 누수 등 재난이 발생할 경우 대피통로 안내가 없어 이용객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롯데월드의 위기관리 매뉴얼 및 재해경감계획이 미흡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다만 누수로 인한 대량 방류사태 발생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진 등에 따라 수족관이 부서져 대량 방류사태가 일어나도 피난계단을 따라 지하 5층 집수정으로 흘러들어가 펌프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므로 수족관 지하 변전소에 침수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롯데그룹은 외부 전문기관에 즉각 정밀 안전진단을 의뢰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롯데 측이 단독으로 점검업체를 고르는 게 아니라 복수의 외부업체를 선정한 뒤 정부 중앙합동안전점검단과 협의해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안전점검은 투명 아크릴판과 벽면 접합부의 실란트 부실시공 여부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