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였던 김인규 후보가 사장으로 선임되자 KBS 노조는 즉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총파업에 들어가겠다는 강경대응의 뜻을 내비쳤다.

KBS 노조는 사장 후보가 결정되자 “총파업을 불사하고 김인규 회장이 KBS에 단 한 발짝도 들여놓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밝히며 23일 총파업에 들어가기 위한 절차를 논의하겠다고 전했다.

KBS 노조는 “공영방송 KBS가 이명박 정권이 내려보낸 낙하산 사장에게 전리품처럼 유린당하는 누란의 위기를 맞고 말았다. 더 이상 참고 볼 수 없다”면서 “공영방송 KBS가 권력에 대한 비판과 견제 기능을 거세당하고, 독재의 길을 돕는 국영방송의 나락에 떨어지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치권에서도 비난과 찬성이 엇갈리면서 또 한 차례의 격랑을 예고하고 있다.

20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 조영택 의원은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코디마)의 통신사 250억 원 기금 출연 논란에 대한 진상조사 소위 활동을 벌이는 것이 먼저”라면서 “그 후에 상임위의 예산심의 일정을 진행하는 게 올바른 순서”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은 “대통령의 언론특보를 지냈고 지난 17대 대선과정에서 선대위 방송전략팀장 언론보좌관을 지낸 인사가 공영방송의 수장이 되는 것이 맞는 말이냐”면서 “국가 기관방송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는 문방위가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 김효재 의원은 “KBS 사장 문제는 여당과 야당의 추천받은 사람들로 구성된 이사회에 추천권이 있다”며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들이 결정하면 그 결정에 따르는 게 민주사회의 가장 기본”이라고 반박했다.

같은 당 나경원 의원은 “낙하산이라는 것은 ‘자격은 없지만 압력을 넣어 임명하는 것’을 말하지만 김 후보는 KBS 공채 1기로 분명히 사장의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