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버스업체 운영 대대적 개편 예고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 요금을 2년마다 인상할 수 있도록 조례에 명문화하고 환승 허용횟수도 줄인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심의를 받아 확정·고시하고 9일 발표했다.

우선 대중교통 운임조정 시기를 조례에 명시하고 시내버스 재정지원 기준금액을 산정해 기준금액 대비 총 운영적자 비율이 적정 수준보다 높아지면 요금 인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도시교통부 관계자는 “3~4년에 한 번씩 요금 인상이 이뤄져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는 데다 요금인상 조짐이 보일 때마다 시민의 반발도 큰 상황”이라며 2년 주기로 인상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요금체계도 개편한다. 출퇴근 시간대는 요금을 많이 받고 붐비지 않는 시간과 출퇴근 시간이라도 혼잡하지 않은 지역에서 탑승하는 승객에게는 요금을 적게 받겠다는 계획이다.

단독·환승 구분 없이 같은 거리를 이용했으면 동일한 요금을 부과하는 ‘완전거리비례요금제’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완전거리비례요금제는 1단계로 시계외 노선에 우선 적용하고 2단계로 전체 노선에 확대할 예정이다.

운송 수입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의 환승 허용범위를 재검토하고 환승 허용횟수도 5회에서 3회로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외에도 버스 적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내버스 업체들을 합병, 장기적으로 4개 권역별 컨소시엄 형태의 지주회사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66개 버스업체를 10개 내외로 조정할 예정이다. 또 버스 감차 등 정책을 통해 재무구조나 서비스가 부실한 업체에 대해선 강력한 패널티를 적용해 매각을 유도하거나 면허를 취소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자료관리와 정산, 운행과 노선관리는 전문 버스관리기구를 별도로 신설해 위탁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