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미정 기자] 지난 26일 신안군 사회복지시설에서 상습적으로 처벌·폭행하고 개집에 감금하거나 쇠사슬로 묶는 등 인권침해와 장애수당을 유용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신안군이 입장을 표명했다.

27일 신안군은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이번 사건 관련 감사팀을 구성해 각 사회복지시설 관리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사팀은 이번 보도 내용과 관련해 인권침해, 시설관리 점검, 보조금 사용내역 등 전반적인 감사를 시행해 위법 부당 사항에 대해서는 시설관리자를 검·경찰에 고발 조치하고 보조금 등을 회수할 방침이다.

더불어 시설장 교체는 물론 시설 폐쇄 등을 조치하도록 건의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신안군은 천사섬으로 알려졌지만, 지난 2월 신안 염전 노예 사건과 이번 인권침해 보도를 통해 일부의 잘못된 행동으로 군민들은 허탈감에 빠졌다.

신안군 일부에서는 고길호 군수가 군청에 있는 시간보다 군청 밖으로 돌면서 신안군의 행정력을 장악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한다.

고길호 군수는 이번 사건에 대해서도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를 마무리하고 언론보도 이틀 전에나 늦장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고 군수는 “언제 보고를 받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며 "감사팀을 구성해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한 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자치단체가 장애인 시설을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장애인들은 일반인들과 다른 것처럼 그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심리사 등 인적자원과 이들을 전문적으로 상담 치료할 수 있는 시설 등을 국가가 책임을 지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