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시도 부시장·부지사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긴급시도부단체장회의를 직접 주재한 정 장관은 공무원연금개혁의 시급성에 대해 설명하고, 개혁 추진에 관한 시도의 의견을 수렴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지방공무원의 동참 여부가 공무원연금개혁의 성공여부를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시도 부시장·부지사회의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의 당사자인 지방공무원의 수가 (국가직보다) 월등히 많고, 노조에 가입한 지방공무원을 중심으로 연금개혁에 반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공무원연금개혁 이후에도 공직사회가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오늘 회의를 비롯해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참석한 시도 부단체장들은 공무원들이 개혁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다면서도, 공직사회 충격을 완화하는 사기 진작방안을 정부가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공무원들은 평균수령액이 국민연금 수준으로 낮아지면 퇴직 후 생활이 안 될 것이라고 불안해한다”며 “충격을 완화하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명우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부단체장들이 지역에 가서 단순히 연금개혁안을 전파하거나 교육하면 오히려 문제와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공무원연금개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다음달 3∼10일 서울·세종·대전청사 입주 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