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늘푸른글방은 대형·인터넷 서점이 증가한 이후 몇 안 남은 동네 서점이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완전한 ‘도서정가제’라고 볼 수는 없지만 다행입니다.”

이는 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동네서점(늘푸른글방)을 운영하고 있는 최성완(44, 남) 씨의 말이다. 대형서점, 온라인서점에 밀려 현재 영등포에는 10개 안팎의 서점만이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 씨는 “책을 좋아하지 않았다면 수년 전 문을 닫았을 것이다. 급하게 책을 구입해야 하거나 대형서점까지 가기 번거로워 오시는 분들의 간곡한 부탁도 있었다”며 힘들었지만 서점을 운영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21일 할인율을 정가의 15% 이내로 제한하는 도서정가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동네서점은 숨통이 트이는 분위기다. 이번에 개정된 도서정가제는 과도한 할인 경쟁을 막아 동네서점을 살리고 책값을 안정화하자는 취지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출판유통계가 추진한 제도다.

서점 간 도서 가격 격차가 좁혀진 만큼 존폐위기에 처했던 동네서점은 동네에 위치한 특성을 살려 운영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동네서점은 바뀐 도서정가제를 환영하고 있지만 매년 신간을 구비해야 하는 도서관은 한정된 예산에서 책을 구매해야 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서울도서관 관계자는 “예전보다 할인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구입 도서 권수가 줄어들게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도서를 구입할 수 있을지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독자들도 예전보다 비싼 가격을 주고 책을 구매해야하는 만큼 부담이 크다. 이에 도서정가제가 전면시행되기 전인 20일까지 온라인서점이 폭주하는 등 사재기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도서정가제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보완할 점은 없는지 등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또 공공도서관의 도서 구매 부담 증가를 덜어주기 위해 올해 150억 원, 내년 142억 원 등 총 292억 원의 예산을 우수도서 구매사업에 집중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