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의 누리과정 예산 편성 잠정 합의와 이에 대한 여당 지도부의 추인 거부로 혼선이 빚어진 데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여당 ‘사과’ 야당 ‘靑 배후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누리과정 지원 예산 번복을 놓고 여야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사과에 나섰지만, 민주통합당은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다. 이로써 누리과정 지원이 새해 예산안 처리의 ‘변수’로 급부상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1일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전체를 통할해야 할 원내대표로서 처리 과정이 매끄럽지 못한 데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같이 이 원내대표가 서둘러 진화작업에 나선 것은 누리과정 문제가 새해 예산안 심사에 차질을 빚을지도 모른다는 우려인 것으로 풀이된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공이 여야 원내 수석에 넘어온 상황이라는 점을 (간사들이) 이해하고 협의했어야 했는데 내용도 모르고 있다가 보도가 나오니 사실이 아니라고 할 수밖에 없었다”며 야당의 언론 공작에 당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특별위원회 연석회의에서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 지원을 둘러싼 여권 내 혼선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반발의 수위를 높였다. 급기야 청와대 배후설까지 제기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지도부가 여야 합의를 뒤집는 모습은 자중지란”이라며 “소위 실세 의원이라는 사람이 어딘가로부터 지침을 받아 아이들 밥그릇을 뒤집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비대위원도 가세했다. 문 비대위원은 “부총리 위에 원내수석부대표가 있을 일이 없으니 그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안다”면서 “새누리당 눈에는 청와대만 보이고 국민은 안 보이나”라고 맹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