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법센터는 19일 ‘한반도 통일 관련 국제법과 정책’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하고 남북통일의 해법을 모색했다. 패널들이 ‘통일과 정책’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한반도 통일 관련 국제법과 정책’ 국제학술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이 남북 통일을 위해 대내외적인 ‘관계 정상화’가 선결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19일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가 주최한 회의에서 발제자로 나선 베를린자유대 베르너 페니히 연구위원은 ‘독일 통일의 과정과 교훈’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독일 통일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통일 전 동·서독의 성공적인 관계 정상화에 있다”면서 “먼저 남북의 관계 정상화가 있어야만 통일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베르너 페니히 연구위원은 “한반도 통일을 위해 북한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며 “남북 관계 정상화는 시간과 돈, 비전, 인내심 등이 필요한 어려운 과정이지만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통일은) 국제사회의 협력도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독일 통일 시 4대 강국의 승인이 있어 가능했다. 이처럼 북미 관계 회복 등 주변국과의 정상화 작업도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고려대 유호열 교수도 ‘한반도의 통일비전 및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우리는 독일 통일에 대한 교훈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해해야 한다”며 관계 정상화와 국제사회 협력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유 교수는 “독일이 통일된 데는 통일을 바랐던 국민들의 염원이 컸다”며 “우리도 국내외적으로 그와 같은 정서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한국 국민의 인식변화와 젊은층에게 통일에 대한 열정을 되찾아 주는 것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