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혁신 의원총회에서 혁신안을 보고하고 나서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당내 반발 부딪히고 여론 눈치보고… 전전긍긍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 지도부가 정치 혁신안 추인을 놓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당내 반발이 예상보다 크기 때문이다. 특히 이해관계가 민감하게 얽힌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관련 혁신안 추진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다는 형국이다. 당 소속 의원과 국민 여론 사이에서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가장 난감한 쪽은 새누리당이다. 이미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혁신안을 소속 의원들에게 공식 보고했지만, 수정론이 나오는 것은 이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한 탓이다. 일부 의원들은 혁신위가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보고한 1차 혁신안 중 출판기념회 금지와 세비 관련 ‘무노동 무임금’ 원칙 등 개혁안에 대해 불만을 터트렸다.

보수혁신위원회가 17일 재논의 결과 혁신안에 대해 별도 수정안을 만들지 않기로 함에 따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무성 대표와 당 지도부 일각에서 일부 혁신안의 수정 의사를 내비쳤지만, 혁신위가 원안을 고수한 것이다.

김 대표는 조만간 두 번째 의총을 열고 재인준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추인에 빨간불이 켜지게 됐다. 의원들의 반대가 여전할 경우 추인 무산 가능성이 크다.

새정치민주연합도 혁신안 추진에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새누리당 혁신안이 내부 반발에 부딪힌 데 따른 영향이 크다. 혁신안이 잡음에 휩싸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17일로 예정됐던 혁신안과 당헌당규 개정안 의결을 뒤로 미뤘다. 다른 행사 때문에 논의할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유였지만, 내부 반발 가능성에 따른 부담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치혁신실천위원회가 주도한 혁신안은 선거구 획정을 외부 독립기구에 맡기고 이해 당사자인 현역 국회의원의 개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 심의절차를 생략하는 방안과 현역 의원의 특정 캠프 활동 금지 등 전당대회에서 계파활동을 원천봉쇄하는 방안 등 분야별 혁신방안을 취합한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내부 총의를 모으기 위한 의원총회도 소집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가 열람했던 혁신안을 회수하는 등 보안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종안이 나오기 전 내용이 알려지면 잡음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큰 반발 움직임은 없지만, 혁신안이 본격 공론화됐을 때가 문제다. 선거구 획정 등 혁신안과 이해관계에 있는 의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올 가능성이 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