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 양승조(천안갑,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이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사무국: 복지세상을 열어가는 시민모임)와 함께 복지 현안을 논의한다.

양승조 의원은 오는 18일 오후 2시 충남광역자활센터(두정동 123번지 5층)에서 지역 복지단체들과 공동으로 기초생활보장과 저소득층 지원강화를 위한 중앙정부 제도개선에 대해 심층 토론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 현안 토론회는 지방정부 단위에서 한계가 있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관련된 중앙정부 제도 및 정책개선을 위해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양승조 국회의원이 함께 복지 현안을 되짚어 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양승조 의원은 “경제위기에 따라 서민생활이 어려워지고 빈곤율이 악화됨에도 불구하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수는 오히려 줄고 있다”며 “실제 우리나라의 상대빈곤율이 2006년 14.3%에서 2011년 15.2%로 증가하고, 노인빈곤율도 2006년 44.9%에서 2011년 48.8%로 늘어났지만, 기초생활수급자는 2005년 151만 명에서 2014년에는 123만 명으로 크게 줄어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양 의원은 “대규모의 비수급 빈곤층이 존재하고 있고, 송파 세모녀 자살 사건처럼 ‘생활곤란비관’ 자살자가 속출하고 있다”며 “소득기준과 재산기준을 충족하는 극빈층 중 117만 명이 부양의무자기준 등의 사유로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하고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다” 말했다.

또한 그는 “2010년 실태조사 이후 사각지대 파악을 위한 연구가 없는 등 정부의 무관심과 이벤트성 사각지대 발굴은 문제가 큰 만큼 지역사회복지 단체들과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전반적인 빈곤정책 개선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하고, 개선 대책은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참여예산복지네트워크는 2005년부터 천안지역 사회복지기관단체가 함께 살고싶은 복지도시 천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천안시 사회복지사업을 점검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정책활동에는 ▲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 ▲미래를여는아이들 ▲쌍용종합사회복지관 ▲천안모이세 ▲천안시사회복지협의회 ▲천안여성의전화 ▲천안시장애인보호작업장 ▲천안지역아동센터연합회 ▲천안지역자활센터 ▲천안YMCA ▲한빛회 ▲한숲복지재단 느티나무 노인복지센터 ▲한뼘인권행동 ▲희정복지재단 등 14개 단체가 함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