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비주류 맏형격인 이재오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당론으로 추진중인 공무원 연금개혁 연내 처리에 드러내놓고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4자방 비리 국정조사·개헌 둘러싸고 충돌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의 계파 갈등이 커지는 분위기다. 전 정권 비리 의혹과 개헌 문제 등 각종 현안이 비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와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 사이에 갈등의 골을 만들고 있다.

갈등의 촉매제가 된 것은 이른바 ‘4자방(4대강사업·자원외교·방위산업)’ 비리에 대해 당 내부에서 확산하고 있는 국정조사 불가피론이다.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4자방 비리 국정조사는 친이계에 압박으로 느껴질 수 있는 사안이다. 이에 따라 당 내부에서 야당의 4자방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은 친이계에 대한 견제 의도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5일 “전 정권이 한 일이기 때문에 면책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라며 “이것은 전 정권에 대한 보복 차원이 아니다”라고 했다.

현재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을 필두로 한 친이계는 당내 개헌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개헌 추진에 소극적이거나 반대하는 친박계 주류와 달리 개헌 공론화 작업에 힘을 쏟고 있다.

이재오 의원이 주축인 ‘개헌추진 국회의원 모임’은 다음 주 중 개헌특위 구성요구안을 국회 운영위원회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연말까지 개헌특위를 구성해 내년부터 개헌 논의를 본격적으로 하자는 것이 이 의원의 입장이다.

개헌특위 구성안이 공식 제출되면 그동안 소강상태였던 개헌 공방이 또다시 점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개헌 논의 불가’ 방침을 밝혀왔던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가 불편하게 여길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의원은 공무원연금 개정안의 연내 처리를 놓고도 당 주류와 각을 세웠다. 박 대통령이 공무원연금법의 연내 처리를 압박한 이후 새누리당이 개정안의 당론 발의로 속도를 높이던 상황에서 속도조절론을 꺼내 든 것이다.

그는 공무원연금 개정안을 졸속 처리했을 때 국민통합을 저해하는 또 다른 사회갈등의 축이 형성된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이 의원은 “이것은 충분히 여야와 관계당사자들과 합의를 거쳐 이뤄져야 하는 것이지, 시간을 정해놓고 언제까지 처리한다는 것은 진정한 개혁도 아닐뿐더러 후유증이 너무 크다”며 “이런 중요한 개혁을 시간을 정해놓고 졸속으로 처리하는 것은 여당으로서 옳은 태도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