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신대학교 전경. 천지일보DB. ⓒ천지일보(뉴스천지)

예장합동-총신대 갈등 심화

총신대 교수·학생 성명
“길자연·김영우 사퇴하라”

예장합동도 사퇴 촉구
총회결의 무시, 논란 커져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학교 내홍이 장기전에 돌입했다. 김영우 재단이사장과 길자연 총장의 임기를 둘러싸고 재단이사회와 소속교단, 교수‧학생 간 마찰이 극심하다. 교단총회에서 결의한 교단법의 발효 시점이 지나가 일단락되는 듯했으나 법원이 김 이사장의 총회결의에 대한 효력 정지 가처분 소송을 받아들여 논란은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法 “판결 확정 때까지 총회 결의 효력 정지”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1부(부장판사 김재호)는 김영우 총신대 이사장이 백남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총회장을 상대로 제기한 총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 신청에 대해 “99회차 총회결의는 총회결의와 관련한 본안 판결 확정시까지 효력을 정지한다”고 지난 10월 31일 소송을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지난 1일부터 효력이 발생했어야 할 총회결의가 무용지물이 됐다. 총회는 지난 총회에서 총신대 재단이사 임기와 관련해 “재단이사회와 운영이사회는 총회의 70세 정년제를 적용받고, 재단이사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한 번만 연임할 수 있다”고 못 박았다.

아울러 “재단이사회가 만약 10월 30일까지 총신대 규정을 개정하지 아니할 경우 11월 1일 0시로 재단이사 전원은 총회 내 모든 공직을 5년 동안 박탈한다”고 결정했다. 이 결정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연임 규정을 위반했고, 길 총장은 정년을 넘겨 지난 1일부로 둘 다 사퇴해야 하는 운명이었다.

그러나 두 목사는 정식 절차를 거쳐 선임 됐고 사학법에 저촉되지 않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교단법 집행도 가로 막혀 두 목사의 임기 문제는 장기전에 돌입했다.

▲ 총신대 사태 일지. ⓒ천지일보(뉴스천지)

◆학생‧교수, 김영우‧길자연 사퇴 촉구

이 같은 상황에서 총신대 교수들과 신학생들의 반발은 거세다. 지난달 내내 서명운동과 대자보 시위 등을 진행하고 급기야 30일에는 신학과 학생들이 본관 앞에서 ‘총신 개혁주의’가 사망했다며 해당 문구가 담긴 영정액자를 놓고 장례를 치르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학생들은 영정액자를 길 총장과 김 이사장을 겨냥해 총장실과 이사장 앞으로 옮기기도 했다. 또 성명서를 게재했다.

학생들은 성명을 통해 길 총장을 ‘선장’, 총신대를 ‘배’로 비유하고 세월호 사건을 언급하며 “총신호는 물이 차고 점차 선체가 기울어짐에도 불구하고 선장은 자신의 항해를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학생들은 총장 후보 선출 과정에서 특정 후보의 자질과 이사회의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며 “길 총장 스스로가 지난 3월 28일 사임의사를 발표했지만 오히려 자신의 거취를 확고히 했다”고 길 총장의 모순된 행동을 지적했다.

이들은 종교개혁 497주년을 맞은 한국교회를 상기시키며 “신앙의 선배들이 침몰돼 가는 교회 속에서 진리의 말씀을 구조한 종교개혁의 유산을 계승한다. 침몰돼 가는 총신을 개혁하고 앞으로 입학하게 될 15학번 후배들을 안전한 총신에서 맞이하고자 한다”고 결의했다.

또 학생들은 ▲총신대 신대원 신학교수 14명이 낸 재단이사장의 총회결의 원인 무효 및 효력 정지 가처분 소송에 대한 성명 지지 ▲신학대학원 원우들의 공동 성명 지지 ▲총장과 이사장이 총회법을 준수하고 명시된 일자에 따라 자진 하야 할 것 등을 촉구했다.

앞서 학생들은 29일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총회를 찾아가 두 목사를 규탄하고 총회 결의를 지지한다는 서명을 전달했다. 서명에는 재학생 10명 중 9명에 이르는 1195명(총 1360명)이 동참했다. 22일 신임 총신대 운영이사장 취임 감사예배가 열린 신대원 백주년 기념관에서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신학대학원 원우회는 20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총회 결의 사항이 진행되는 과정을 통해 그동안 총신 공동체 내의 무너진 질서들이 온전히 세워져 가는 시간들이 되길 소망한다”며 “재단 이사장과 총장은 제99회 총회에서 결의된 내용을 겸허히 따라달라”고 요구했다.

교수들의 항의도 거세다. 교수들은 같은 달 23일 김영우 이사장이 총신대 재단이사회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교수 14명은 ▲김 이사장의 소송 취하와 사퇴 ▲총회 결의대로 정관 개정 및 8년 이상 재직한 재단이사들 사퇴 ▲길자연 총장 사퇴 등을 촉구했다.

총신대 내에서 총회 결의 지지와 두 목사를 향한 규탄의 목소리가 거세지만 재단이사회는 아직 정관을 개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의 판결이 나오지 않아 총회와 두 목사 사이에 눈치보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번 법원의 본안 판결이 김 이사장과 길 총장의 거취에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