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의왕=배성주 기자] 의왕시가 2020년 인구 20만 명의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의왕시는 ‘2020년 의왕 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이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2020년 도시기본계획 재수립(안)에는 백운지식문화밸리와 고천중심지구, 오매기지구, 부곡장안지구, 철도문화단지 도시개발사업이 포함됐다. 이는 기성시가지 노후ㆍ불량주택의 재개발ㆍ재건축 도시정비사업의 인구증가 요인 등이 반영됐다.

의왕시 인구 목표도 19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변경됐고 도시공간구조는 기존 1핵 2도심의 기본 틀을 유지하되 생활권별 기능을 재배분해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도심기능의 분담을 강화했다.

토지이용계획에는 장래 도시발전 잠재력을 감안한 개발정책을 반영해 계획적 개발이 가능토록 했다. 신규로 반영된 시가화예정용지는 당초 3.218㎢에서 4.434㎢으로 1.216㎢가 증가됐다.

교통계획은 제2경인연결 고속도로, 수도권 서부고속도로, 오매기지구〜부곡지역간 도로건설사업은 물론 인덕원〜수원간 복선전철, 월곶〜판교간 복선전철 등 철도계획이 반영돼 신교통체계가 구축되도록 했다.

또한 공원녹지계획에서는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된 근린공원과 문화공원, 역사공원 등 8개 공원을 신설하고 1인당 공원면적도 16.4㎡까지 확보하도록 제시했다.

한편 내달 도의 승인을 거쳐 최종보고서가 완료되면 20만 명을 수용하는 자족도시 의왕시 건설의 토대가 마련되고, 각종 도시개발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