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기종을 선정하기 위한 ‘326인 대전시민초청 타운홀미팅 회의’가 2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326명 대전시민 초청 타운홀미팅 토론회’ 4시간 진행
사업추진 용이성‧교통수단 간 갈등요인‧신뢰성‧안전성 우선 고려  
통합진보당‧정의당‧노동당 대전지역 진보3당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 하라!”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기종을 선정하기 위한 ‘326인 대전시민초청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은 압도적인 차이로 고가방식을 선택한 데 반해 같은 날 대전지역 진보3당이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2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4시간 동안 진행된 타운홀미팅 회의에서 시민들은 최종 트램방식(26%)보다 고가방식(70%)을 종합적으로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시민들은 전문가회의에서 제안한 11개 지표 중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4개의 지표로 사업추진 용이성, 교통수단간 갈등요인, 신뢰성, 안전성을 선택했다.

공급 측면에서 사업비용(23%)보다 사업추진 용이성(44%)을 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는 고가(70%) 방식이 노면(28%)보다 더 적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환경성(미관, 경관 포함)과 교통수단 간 갈등요인 중 교통수단 간 갈등요인(55%)을 환경성(23%)보다 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는 고가(73%)방식이 노면(24%)보다 더 적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용 측면에서는 안전성(59%), 접근성(15%), 이동성(10%) 순으로 응답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적합한 방식으로는 고가(68%), 노면(27%) 순으로 전망했다.

이날 타운홀미팅에 참여한 326명의 시민은 사전에 공개모집을 통해 참가를 신청한 589명 중 지역별, 성별, 연령별 균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난 19일 전자시스템 추첨으로 선정됐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타운홀미팅은 대전시의 도시철도 추진경과 보고에 이어, 그동안 4차례의 전문가회의를 진행해 온 김명수 한밭대 교수가 11개 쟁점지표에 대한 전문가회의 결과를 설명한 후 고가와 노면 방식별 전문가 2명이 보충설명을 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우편을 통해 사전에 제공받은 11개 쟁점지표 설명자료와 10명씩 모인 테이블 모둠토론을 통해 제기된 의문사항을 질문하고, 전문가들이 답변하는 과정을 연속하면서 진지하게 진행됐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의견 나눔,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시민경청’이란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번 타운홀미팅은 고가와 노면 방식에 대한 선호도를 직접적으로 묻는 대신, 도시철도 건설에 있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핵심 쟁점지표를 중심으로 선호도를 조사했다. 

이날 타운홀미팅을 끝으로 3단계 추진전략 중 전문가와 시민의견 수렴이라는 1~2단계 전략을 마쳤다. 3단계 전략인 최종 정책결정을 앞두고 대전시는 당분간 의견수렴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28일부터 시 출입기자단과 대전피플 16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학계, 언론계, 경제계 대표와의 조찬간담회를 통해 추가적인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내달 3일에는 권선택 시장과 기획관리실장, 교통건설국장 등 담당공무원들이 함께 오송(무가선트램)과 인천공항(고가자기부상)에 대한 시범노선도 방문, 체험할 예정이다.

▲ 통합진보당, 정의당, 노동당 등 대전지역 진보3당이 27일 오후 1시 30분 대전컨벤션센터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같은 날 통합진보당, 정의당, 노동당 등 대전지역 진보3당은 오후 1시 30분 대전컨벤션센터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와 권선택 시장이 도시철도2호선 건설계획을 전면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전시장 선거 등에서 꾸준하게 제안한 버스중심의 교통체계, BRT 중심의 대안을 적극 추진할 것을 강조했다.

이들은 “대전시와 권선택 시장은 대전도시철도2호선 건설 방식을 재검토하기에 앞서 도시철도2호선을 건설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원점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옳다”면서 “도시철도 2호선은 단순히 교통문제 만이 아니라 환경과 대전시 재정, 도시구조 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대전시가 건설 방식 결정을 위해 배포한 자료를 보더라도 고가방식과 트램방식 모두 상당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드러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1조 3000천억 원이라는 막대한 건설비가 드는 고가방식의 장점이라면 사업을 일찍 실행하게 되어 대전 경기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것뿐인데, 이는 사실 지금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국가 재정과 대전시 재정을 더 어렵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 타운홀미팅에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반대하거나 BRT 등 다른 대안을 갖고 있는 시민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는 점 ▲대전 시민 300여 명을 선별해 4시간 동안 건설방식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공감도를 조사하는 것으로는 대전 시민 전체의 의견을 반영할 수 없다는 점 ▲‘트램이 복지’라고 주장했던 권선택 시장은 왜 본인의 생각을 바꾸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정직하게 시민들에게 양해를 구해야한다는 점의 3가지를 들어 문제를 지적했다.

▲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마포 갑)의원이 지난 16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4 국정감사’에서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편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노웅래 새정치민주연합 (마포 갑)의원은 지난 16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4 국정감사’에서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이 사업경제성이 없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의원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3번에 걸쳐 타당성조사를 했지만 모두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 같은 사업을 건설방식까지 바꿔가며 추진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선택 대전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은 대전시 발전과 시민의 편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며 방식 결정이 시급하다”면서 “이 문제로 말미암아 시민의 여론이 분열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속히 결정을 해서 여론을 하나로 모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