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 안암병원 우울증센터 이민수 소장. ⓒ천지일보(뉴스천지)

2주 연속 정상생활 못하면 우울증 진단
뇌의 신경전달물질 부조화로 인해 발병
낫지 않는다는 편견 버리고 적극 치료

[천지일보=김민지 기자] 왠지 모르게 의욕도 없고 마음이 무겁고 슬퍼질 때가 있다. 우리 마음에도 가을이 찾아온 걸까?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남녀 직장인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을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89%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니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1%에 그쳤다. 직장인 10명 중 9명이 가을 우울증을 겪고 있는 셈이다.

고려대 의과대학 정신과 이민수 교수는 1991년 우울증 연구를 시작해 현재 우울증 분야에서는 일인자로 꼽히고 있다. 이 교수에게서 들은 우울증 이야기는 긍정 바이러스로 작용해 기자의 우울감을 단번에 해결해 줬다.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우선 정신작용약물유전체센터 소장과 우울증임상연구센터 한국인 우울증 표준치료지침개발책임자를 겸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보면 과천정신보건센터에서 일하고 있고, 국제적으로는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회장과 WPA(국제정신의학회) Zonal 17(동아시아 지역) 대표(Representative)를 맡고 있다.

우울증의 경계가 모호해 보인다.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면.
인생을 살다보면 슬프기도 하고 괜스레 눈물이 나기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기분을 가리켜 우울감이라고 한다. 이 우울감이 지나치면 우리의 신체 또는 마음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고, 이로 인해 2주 연속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게 되면 이때 우울증으로 진단한다. 기자라면 2주 동안 기사를 못 쓴다거나 학생은 2주 동안 공부를 못한다. ‘2주 연속이라는 아주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이다.

우울증의 의학적 근거와 발병 원인은.
우울증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이 감소함으로써 발병하기 때문에 마음의 병이 아닌 생화학적 뇌질환으로 봐야 한다. 신경전달물질은 음식으로 따지면 조미료에 해당한다. 이 신경전달물질의 부조화로 인해 맛없는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고, 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팔다리에 통증이 오는 등 신체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발병 원인으로 이와 같이 신경전달물질의 부조화가 있을 수 있고, 두 번째로 유전적 요인이 있다. 부모가 우울증에 걸렸을 때 자녀들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보다 3배쯤 높다. 신체적 질환이나 약물외상으로 인한 우울증도 있을 수 있다. 심리적으로는 가장 소중한 것을 잃었을 때의 상실감분노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거나 피아니스트가 손을 못 쓰게 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다. 이외에 우리가 살아가면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도 굉장히 많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우울증 발병률이 2배가량 높다. 호르몬이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자는 한 달에 한 번씩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오기 때문에 우울증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한 달에 한 번씩 30년으로 잡으면 약 360번의 위기를 맞게 된다고 볼 수 있다.

또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지면 우울해질 수 있다. 사람의 몸에는 멜라토닌이 적당량 있어야 하는데, 춥다는 이유로 내부에만 있으면 햇빛을 쬐지 못해 멜라토닌이 많아지게 된다. 그럼 낮인데도 불구하고 우리의 몸은 밤으로 인식해서 자꾸 눕고 싶고 무기력해진다.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표현했는데.
우울증은 감기와 같이 흔하게 발병하고 재발이 잘 된다는 특징이 있다. 감기에 걸리면 대여섯 명에게 전파되는 것처럼 우울증도 마찬가지다. 가령 가정주부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면 가족구성원을 챙겨주지 못하니까 다 같이 우울해질 수 있다.

또 감기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떨어져서 걸리지만, 우울증은 신경전달물질의 부조화로 발병한다. 정확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내가 마음이 약해서 우울증에 걸렸다는 죄책감에 빠져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창피해할 이유가 없다.

우울증이 위험한 이유는.
우울 증상이 심해지면 모든 상황을 피하고 싶어진다. 영원히 그 상황을 피하고 싶어 선택하는 것이 자살이다. 정상적인 사람에게 있어서 자살은 죽음이지만, 우울증 환자에게 자살은 모든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안식처인 셈이다. 우울증 환자 75%가 자살을 생각하니 그 심각성을 알 만하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자가진단법이 있다면.
인터넷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척도로도 쉽게 체크해볼 수 있다. 그러나 진짜 우울한 사람은 인터넷에 들어가서 자가진단조차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심하게 우울한 사람은 전문가들이 찾아내서 진단해줘야 한다.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는 대부분 함께 모여 살아간다는 점이다. 만약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지게 된다면 우울증을 앓다가 자살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으로 본다. 그러니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한국인 우울증 척도를 개발했는데.
우울증 척도로 백척도, 해밀턴척도, 몽고메리척도 등이 있지만 한국인에 대한 양상을 소화해내지 못했다. 그래서 한국인의 문화적인종적 차이를 감안해 환자들의 증상을 모아서 문항을 만들었다. 이 척도를 가지고 환자를 진단하고 있으며, 다른 척도와 비교해 봐도 손색이 없다. 이 척도를 중심으로 맞춤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진단도 중요하지만 환자마다 서로 다른 환경과 증상을 어떻게 치료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치료법과 예방법.
우울증 치료로는 약물치료집단치료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는 약물치료가 사용되는데, 이때 쓰이는 항우울제는 신경전달물질을 넣어주는 게 아니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울증은 낫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치료를 안 받는 경우도 많은데, 우울증 환자 80%가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다. 사회적인 편견을 교육 등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 하지만 치료보다 중요한 것이 예방이다. 가장 먼저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우선이다. 또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면 좋다. 또 월급을 타면 나의 정신건강을 위해 5% 정도 떼어놓자.

우울증은 운전의 이치와 같다. 전문가를 내비게이션이라고 한다면 보조석에 앉은 사람은 가족이 된다.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 본다고 비난하는 사람은 없으며, 보조석에 앉은 가족은 존재만으로도 힘이 된다. 누구나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그러니 내가 우울증에 걸렸다고 해서 자책하거나 창피해하지 마라. 또한 혼자 너무 힘들어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길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