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간 미래전략위원회와 국회 퓨처 라이프포럼이 주최한 ‘저출산 고령사회 정책이슈발굴 토론회’가 23일 오후 서울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저출산·고령사회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적 접근을 통한 정부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지영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미래연구센터 연구위원은 23일 오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인구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 의혹과 관련해 과학기술정책 쪽으로 지원해주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안들이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서 연구위원은 “우리는 정책적으로 두 가지 측면을 고민해 봐야 한다”며 “하나는 인구구조 변화로 생기는 사회적 부담 경감에 대한 정책적 대안 마련이며, 다른 하나는 인구구조가 변화된다면 장기적으로 우리가 어떤 사회시스템을 만들어서 더 높은 삶의 질을 향유해서 살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과학기술은 정부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서 연구위원은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먼저 ‘생애주기 건강관리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특히 ▲호르몬 변화에 대한 원인규명 및 대응 ▲생애주기 건강관리 ▲어린이, 고령자 영양개선 ▲식품안전 ▲주거지 안전 및 건강 위해 요인 발굴 및 개선 등이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회서비스의 질 향상과 안전하고 편리한 고령사회 인프라 확충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토론회에서 최성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도 과학기술적 접근에 대해 강조했다. 그는 “저출산·고령사회 기본 계획을 세울 때 빠진 부분 있는데 바로 과학기술 부분”이라며 “사회서비스 복지와 과학기술의 연계를 크게 발전시켜야 하고, 일자리 창출도 중요시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소가 생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