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원내지도부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주례회동 결과 및 합의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우윤근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여야는 국회 국민안전특위 설치 및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TF(태스크포스)팀 구성 등을 합의했다. (사진 출처: 뉴시스)

29일 본회의 개최, 30일 교섭단체 연설
‘세월호 3법’ 이달 말까지 처리하기로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여야는 21일 최근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에 ‘국민안전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첫 주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동에는 새누리당 김재원, 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가 함께했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선 여야가 각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하고, 필요시 연석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정기국회 의사일정과 관련, 오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관련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청취하고 30일 오전 본회의에서 양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하기로 했다.

국정감사가 종료된 후에는 상임위별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착수하고 이달 31일, 11월 3~5일 대정부질문을 실시한다.

또 이달 말까지 처리하기로 한 세월호 특별법, 정부조직법,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방지법) 등 ‘세월호 3법’에 대한 협상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주례회동 후 “3개 주요 법안에 대해서 여야 합의사항이 기존에 있기 때문에 10월 말이라는 것은 준수해야 될 것 같다”며 “이를 위해서 밤을 낮 삼아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은 여야 원내수석부대표와 각 당 3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TF팀을 주축으로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여야 간 이견차가 적은 유병언법은 조속하게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유병언법은 법사위 간사가 맡아 곧바로 의논해 이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여야가 이처럼 세월호 관련법 처리에 속도를 내기로 했지만, 이견이 여전히 남아 있어 이달 말까지 처리될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선 특별검사 추천 과정에서 유가족 참여 여부가 가장 큰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특검 후보군 추천에 유족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유족들의 의견은 존중하지만 직접 참여는 사법 체계를 훼손한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