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정감사 가운데 최연혜 코레일 사장에게 대전역세권 개발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원도심 활성화의 초석… 지난 3월, 5자 협의 내용 꼭 지켜달라!”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코레일(사장 최연혜)이 ‘2014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이장우 (대전 동구)  국회의원이 ‘대전역세권 개발’에 대한 질의와 당부를 했다.

이날 이장우 의원은 최연혜 코레일 사장에게 “대전시와 협의해 대전역세권 개발하기로 한 부분이 잘 진행되고 있는가, 기업과의 접촉은 있는가”라고 질의하면서 “약속한 대로 잘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최연혜 사장은 “대전시와 협의해 사업자 공모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대전시에서 준공업지역을 연말까지 상업지역으로 변경을 추진해, 내년 초 코레일 측에서 민자 기업에 공모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 사장은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기업과의 직접적인 접촉은 없지만 대전시 및 관계자들과 협의 중”이라고 답변했으며 이장우 의원은 “코레일에서 적극 나서, 대전시와 협의해 마무리를 잘 해달라”고 강조했다.

대전명품역사 건설과 대전역복합구역 협의는 지난 3월 5일 이장우 의원과 최연혜 코레일 사장, 대전시장, 국토부2차관, 철도공단 이사장이 만나 5자 협의를 한 바 있다.

이날 5자 협의에서 철도공단은 명품역사를 증축하고, 철도공사는 대전역복합구역 마스터플랜 수립 후 대전시재정비촉진계획에 11월까지 반영, 내년 초 민자복합역사 공모를 통해 명품복합역사를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대전역복합구역 개발 마스터플랜을 보면 과업 면적은 22만 4710㎡ (코레일 7만 6337㎡, 국·공유지 12만 4015㎡, 사유지 2만 4358㎡)이다.

대전역 북측선 상(역사 포함)과 동광장 개발에 대한 마스터플랜 수립 주변 여건과 시장상황을 감안해 주거, 업무, 문화, 상업 등 도심복합시설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이장우 의원은 “2008년 대전역세권 개발은 사업성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추진하다, 무산된 바 있다”면서 “민간공모가 없어 무산됐던 그 때의 상황이 되풀이되지 않게 하려면 재정비계획 변경에 따라 복합환승센터를 이전하고 구역 분할 조정 등에 대해 대전시와 최종 합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의원은 “선상데크 부담으로 선상개발이 제외된 코레일 부지 위주의 개발에 치우치 않아야 한다”면서 “대전역 철도 상부와 코레일 부지를 포함한 6만 8천 평의 부지에 함께 개발을 하는 것이 근본적인 취지이며 대전명품역사가 가시화 되면 원도심 활성화의 기폭제 역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대전명품역사는 철도 양대 기관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의 철도중심지인 철도메카로 조성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