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국서 찾은 1만여 점 중 추천 받은 12건 32점 조사
정부 대여 형식으로 환수된 외규장각 도서 ‘목록’서 제외

[천지일보=박선혜 기자] 불법 반출이나 약탈 등으로 다른 나라에서 소장하고 있다가 우리나라로 다시 돌아온 문화재를 일컬어 ‘환수 문화재’라 한다.

최근 문화재청은 지난 2011년 일본 궁내청에서 반환 받은 조선왕조의궤 81건 167책을 비롯해 소장처로부터 지정 추천을 받은 환수 문화재에 대해 국보, 보물 등 국가문화재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반환, 구매, 기증 등을 통해 국내에 환수된 문화재는 총 145건 9958점이다. 지난 4월 1일을 기준으로 9946점이 환수된 현황에 따르면 일본, 미국, 스페인, 독일, 프랑스, 뉴질랜드,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 10개국에서 환수됐다.

이번 국가문화재 지정 추진은 환수 문화재 소장처에서 추천을 받아 진행한다. 프랑스에서 반환된 ‘외규장각 도서’와 같이 정부 간 협상의 ‘대여’ 형식으로 환수돼 현행법상 국가문화재로 지정하기 어려운 문화재는 지정 목록에서 제외한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소장처에서 지정 추천을 받은 22건 50점에 대한 기초 검토를 완료했으며, 이 중에서 우선 12건 32점을 대상으로 지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 2011년에 일본 궁내청에서 반환 받은 ‘조선왕조의궤’는 현재 총 22개 기관에 소장된 조선왕조의궤 3840책에 대해 시행하고 있는 국가문화재 일괄지정 대상에 포함해 보물 지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의궤 지정 심의는 우선 어람(御覽, 왕이 보는 것을 높여 이르던 말)용의 목록화와 검토를 진행하고, 분상(分上)용 등은 내년 상반기까지 심의를 완료할 예정이다. 분상용 의궤는 의정부 등 주요 관청이나 사고(史庫) 등에 보관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다.

이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환수문화재에 대해서는 2013년부터 별도 협약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유물 국가문화재 지정 확대 계획’에 따라 지속해서 지정 검토를 진행할 방침이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환수 문화재의 보존관리를 위해 ‘조선왕조실록 오대산사고본’ ‘대한제국 고종 황제어새’ 등 23건을 국가문화재로 지정했으며, 2012년에는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 ‘환수 문화재 조사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기초 학술자료를 확보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문화재 환수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고려해 국가문화재 지정이 더욱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소장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보존관리에 필요한 조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미국으로 불법 유출된 ‘문정왕후어보’와 ‘현종어보’가 내년 1월 이후 환수될 전망이다. 두 국새에 대한 현지 실사는 지난 6월 24일 한·미 공조를 통해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 국장 James Dinkins) LA지부에서 진행됐다.

당시 문화재청은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적 기록을 통해 HSI로 압수된 문정왕후어보와 현종어보를 검토하고, 다른 어보들과 제작 기법을 비교하는 등 진품 여부를 확인했다. 이에 따라 HSI에 수사의 조속한 이행을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