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샌프란시스코 착륙 사고 처분 놓고 신경전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지난해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의 착륙 사고를 놓고 국내 양대 항공사 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들의 갈등은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공항 착륙사고에 대한 정부의 행정처분 수위를 놓고 대한항공이 엄정한 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면서 시작됐다.

대한항공은 지난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의 행정처분이 일관성 없이 항공사나 사고에 따라 달라진다면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는 심각하게 훼손될 것”이라며 “일관성 있고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43개 국내·외 항공사는 지난 16일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사고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이와 상반된 주장을 대한항공이 내놓은 것이다.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도 탄원서 제출에 동참하지 않았다.

아시아나항공이 안전도에 대한 국민의 우려는 도외시한 채 경제적 이익에 집착해 일부 이해관계자들을 여론 조성에 동원하고 있다는 게 대한항공 측의 주장이다.

대한항공은 “대형 항공기 사고가 나더라도 책임소재를 가리지 않고 적당히 넘어가거나 과징금 납부와 같은 솜방망이 처분으로 면죄부를 받는다면, 안전도 제고 노력은 무디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항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서라도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사고에 대해서는 엄정한 처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항공 노조도 국토부에 운항중단 처분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낸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의 이 같은 주장에 즉각 반응을 보였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일부 이해관계자들을 여론 조성에 동원 운운한 대한항공의 입장자료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이는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43개 항공사들과 미주 한인 총연합회 등 교민단체의 선의와 순수성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또 “다른 영역에선 경쟁하더라도 안전에서만큼은 서로 협력하고 격려하는 관계가 돼야 한다”며 “최소한의 금도는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두 항공사 간의 다툼이 과거 운수권 배분을 놓고 빚어진 갈등에서 비롯됐다고 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1997년 여객기 괌 추락사고 때 3개월 운항정지 처분을 받았고, 1999년 12월 런던 스텐스테드공항 화물기 추락사고 때도 1년 6개월간 신규노선 배정에서 제외됐다.

당시 아시아나항공이 일본과 중국 등 노선을 독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01년 대한항공이 홍콩, 중국 등의 신규노선을 받은 것에 반발,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해 샌프란시스코 사고와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행정처분을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