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사고 현장 (사진제공: 성남소방서)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17일 발생한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 사고와 관련, 경기도 측이 피해자 가족들에게 전담 공무원을 배치한다고 밝혔다. 부상자를 치료 중인 병원에도 전담 공무원을 붙여 치료비 등 에로사항이 없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18일 분당구청 대책본부는 오전 10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남준 분당구청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유가족과 부상자 가족들이 사고 수습 과정을 파악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현재 전담 공무원이 피해자 가족과 연락을 취하는 중”이라고 발표했다.

아울러 장례비는 1인당 300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치료비나 보상 문제는 피해자 측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고 수습 과정에는 경기도와 성남시가 공동 지급 보증하기로 했고, 장례식장 이용에 대해서는 경기도와 성남시가 지불보증을 결정했다.

한편 이번 사고를 놓고 책임공방도 일 것으로 보인다. 행사 주최는 이데일리TV가 했지만, 지자체 역시 책임을 피하기는 힘들 전망이다.

분당 대책본부 브리핑 내용에 따르면 이데일리는 9월부터 행사를 준비하면서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측에 공동주최를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관계자는 “이데일리 스스로 경찰이나 소방서의 안전지원을 받기 어렵다보니 경기 과기원에 주최자로서 함께 해달라는 협조요청을 했고, 과기원은 그렇게 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런 과정에서 경기도와 성남시에는 협조요청이 전혀 없었고, 행사 진행은 과기원과 이데일리측이 지원을 주고받으며 추진했다는 것이다. 이데일리는 판교 테크노밸리에 들어가는 기업들과 홍보를 기획하는 차원에서 이번 행사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은 경기도가 설립한 과학기술 R&D 지원기관이다.

성남시는 판교 테크노밸리가 시에 위치하기 때문에 업무상의 접점은 있을 수 있어도 이번 사건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관할 지역 내에서 대형사건이 발생해 책임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