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원상 기자]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도로점용 및 전문건설업 등 건설행정 분야에 대해 구 홈페이지 게시판을 신설하고, 현장 중심으로 바로 확인하고 먼저 연락하는 등 건설행정 민원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복잡한 법령과 세외수입 부과 처분 등 건설 분야에 대한 정보의 체계화를 위해 접근성이 높은 구 홈페이지에 건설관리게시판을 제작하고 도로점용허가, 전문건설업 등록 등에 관한 인허가 관련 사항, 도로점용료 산출방법 등을 공개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민원서식도 함께 연결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했다.

또한 타 민원과 달리 변상금 부과 등 불이익 처분이 많고 이에 따른 민원도 강하다는 특성을 고려해 민원접수 및 상담 시 현장을 바로 확인하고 그에 따른 처리 결과를 먼저 연락하는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을 강화함으로써 건설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세외수입 징수율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동대문구 건설관리과 관계자는 변상금 부과 등의 행정처분이 법령에 따라 적법하게 이뤄지지만 민원인 입장에서는 근거법령에 대해 알기도 어렵고 문서로 일방적으로 통보받는 느낌이 클 것이라며 구 홈페이지 건설관리게시판 운영을 통해 구민이 어렵게만 느꼈던 건설행정을 보다 쉽게 접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