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2014 대전시 안전행정위원회 국감에서 정용기 의원이 조사자료를 제시하며 대전시 안전관리의 심각한 실태에 대해 질타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정용기 새누리당 (대전 대덕)의원이 16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4 국정감사’에서 ‘대전시의 전반적인 안전관리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정용기 의원은 대전지역의 119구급대의 ‘골든타임’(5분 이내) 도착률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화재경계지구의 소방안전을 높이기 위해 대전시가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해 대전시 119 구급대 ‘골든타임’ 도착률은 61.4%, 3년 사이 11%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신속한 응급환자 이송은 생명과 직결 되는 문제인 만큼, 부족한 인력과 장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응급출동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안전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에게 질문하는 정용기 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정용기 의원이 소방방재청과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덕 중리시장 등 대전시에 위치한 화재경계지구 5곳에서 지난 5년 여간 26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경계지구는 대형화재의 위험이 큰 곳으로 별도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대전지역의 화재경계지구에 대한 소방훈련이나 교육 등은 잘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소방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투입은 전무한 실정이다.

또 화재 시 진입도로가 좁거나 불법 주정차 등으로 인해 소방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공동주택단지가 대전시내에 36곳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의원은 “해당지역의 소방차 접근로 확보를 위해 불법주차를 줄이도록 유도하는 한편, 공영주차장 확충 등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정용기 의원은 “150만 대전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여야가 없다”면서 “중앙정부는 물론 대전시와도 손을 잡고 힘을 모아 대전시민의 안전을 강화하고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