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비례대표)의원.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여성가족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비례대표)의원이 16일 오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4 국정감사’에서 ‘대전시 산하기관 관피아’ 문제를 제기했다.

진선미 의원은 이날 “대전시 산하기관 임원급 가운데 대전시 퇴직 공직자 출신이 80%로 독식하고 있다”며 “관피아 공식을 답습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진 의원은 “퇴직 공직자들의 산하기관 재취업 행태, 소위 관피아 문제가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받는 이유는 이들에게 부여된 겹겹의 혜택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2011년~2014년, 현재까지 대전시 산하기관과 유관기관에 재취업한 대전시 출신 퇴직 공무원은 모두 18명이었으며 이들 가운데 12명은 이사 등 임원급으로 재취업하고 나머지 6명 역시 팀장, 본부장, 실장 등 산하기관의 고위관리직으로 재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관별로는 대전도시철도공사에 5명, 대전시설관리공단과 대전마케팅공사에 각각 4명, 대전도시공사에 2명, 대전평생교육진흥원과 대전문화재단, 대전발전연구원에 각각 1명이 취업했다.

그는 “현재 재직 중인 임원급 8명은 모두 명예퇴직 후 산하기관에 재취업을 한 사람들이며 재취업까지 소요 일수는 평균 22일에 불과, 이들 가운데 퇴직 바로 다음 날 재취업한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진 의원은 “더 큰 문제는 이런 관행이 당연시 되는 공직사회의 만연한 문화”라며 “이 같은 관행을 척결하기 위해서는 지자체별로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적 인사시스템을 도입하고 공직자 윤리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