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관계자들이 15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성수대교 교각 10번과 11번 사이 상판 48m 구간에서 낙교방지턱을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오는 21일은 성수대교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 20년이 되는 날이다. 이를 맞아 서울시가 15일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성수대교에서 안전관리 현장을 공개했다.

이날 안전 관리 공개 현장에는 기자단과 서울시 관계자 등 40여 명이 함께 했다. 이들은 성수대교 남단 교각 아래로 내려가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성수대교 교각 10번과 11번 사이 상판 48m 구간에 설치된 낙교방지턱을 살펴봤다.

성수대교 사고 이전엔 돌아다니며 육안으로 점검할 수 있는 장치조차 없었다고 서울시 관계자는 말했다.

낙교방지턱은 교량이 끊어지더라도 한강으로 바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이중 안전장치이며 지진발생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내진 1등급으로 설치됐다.

이어 교각 아래로 이어진 통로를 통해 온라인 감시 시스템이 설치된 구간을 살펴봤다. 시 관계자는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은 교량에 설치된 정밀한 계측장치를 통해 육안으로 손상 확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교량의 미세한 움직임을 실시간 감시하는 시스템”이라며 “현재 사장교나 트러스교 등 특수 교량 10개소에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이 구축돼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서울시는 ▲정기점검(연 2회 이상) ▲정밀점검(안전등급에 따라 1~3년마다 1회 이상) ▲정밀안전진단(안전등급에 따라 4~6년마다 1회 이상)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내 한강교량은 일부 교량을 제외한 대부분 교량이 B등급 이상으로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