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출처: OECD)

아동 10명 중 1명 비만, 남아가 여아보다 더 심각
정부, 시범 사업에 치중… “법안 전면 재검토해야”
특정시간 광고 많이 나와 학부모 “제한시간 넓혀야”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아동·청소년 비만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운영되는 비만 예방 프로그램의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다. 각 기관의 소통 부재로 인해 사실상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비만 관련 프로그램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3일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아동·청소년 10명 중 1명은 비만(성별·연령별 체질량지수가 백분위 95% 이상 또는 25㎏/㎡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동·청소년 비만율은 신체적으로 가장 많이 성장하는 청소년기(12~18세)에 가장 높았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아동·청소년의 과체중 및 비만율의 평균은 남아 23%, 여아 21%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아 25%, 여아 20%로 40개국 중 12위로 높은 순위를 보였다. 반면 성인의 비만율은 4.6%로 OECD 34개국 중 30위로 양호한 편이었다.

이는 국내의 경우 성인보다 아동·청소년의 비만율이 더 심각하다는 것을 말한다. 특히 아동 비만율은 성인 비만으로 이행될 소지가 높고 심혈관질환, 고지혈증, 지방간, 당뇨 등 성인병의 원인이 돼 사회문제로 계속 대두돼 왔다.

정부 역시 이 같은 사실을 오래전부터 인지해왔다. 이에 ‘비만예방 관련법’을 만들고 기관 및 지자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실제로 ▲국민 건강증진 종합계획 ▲학생 건강증진 종합대책 ▲학교 급식개선 대책 ▲어린이 먹거리 안전 종합대책 ▲아동·청소년 정책 5개년 계획 등의 법안이 마련돼 있다. 기관 사업으로는 ▲건강증진 사업 ▲학생 건강교실 ▲어린이 비만교실 ▲비만 클리닉 사업 등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내용이 중복되고, 예산도 낭비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했다.

서상훈 연세대 교수는 “정책·사업의 중복이 많고 관련 법안 및 사업주체 간의 유기적 연계 체계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과체중·비만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산발적 시범사업 서비스 제공에 치중하고 있다”며 “사업 대상, 지역, 학교 및 보건소가 제한적이고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의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하며 객관적·분석적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이다.

고열량 식품에 대한 TV 광고 제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정상진 국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광고노출은 고열량·저영양식품의 섭취빈도와 체질량지수 증가와 연관된다고 말했다.

그는 “어린이들의 광고가 규제되는 오후 5~7시 이외의 특정 시간에 광고가 많이 나온다”며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광고 제한시간 또는 제한 식품 범위를 확대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개인, 지역사회, 정책을 모두 고려한 식생활 프로그램 및 환경·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