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태교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한국 검찰이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을 기소한 데 대해 일본 정부와 정치권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9일 정례기자회견을 통해 가토 다쓰야(加藤達也·48) 산케이신문 전 서울지국장 기소 건을 두고 “국제사회의 상식과는 매우 동떨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또 일본 정부가 신중한 대응을 한국 측에 반복해서 요청했다며 “이런 움직임을 무시하고 한국에서 산케이 전 지국장을 기소한 것은 보도의 자유 및 한일 관계의 관점에서 매우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집권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간사장도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자유)을 보장하는 일본의 법제도에서 보면 매우 위화감이 있다”며 비판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우루시바라 요시오(漆原良夫) 중앙 간사회장와 제1야당인 민주당의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간사장 등도 유사한 입장을 표했다.

이와 관련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예정인 한일 재무장관 회담 등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하라 준이치(伊原 純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9일 오후 김원진 주일 한국공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보도의 자유와 한일관계 관점에서 매우 유감이며 사태를 깊이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김 공사는 “한국 검찰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을 뿐 한일관계와는 무관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기소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사안을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가토 전 지국장의 기소에 대한 질문을 받고 “우리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광범위하게 지지하고, 매년 (인권)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관련법에 대한 염려를 표명해 왔다”고 언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