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뉴시스)

서류전형 재도입 검토…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될 듯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그룹이 과열되는 입사지원 경쟁을 막고자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전면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준 삼성그룹 커뮤니케이션 팀장(전무)은 8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수요사장단회의 직후 가진 브리핑에서 “채용제도 개편을 논의 중인 것은 사실이지만, 구체적인 개편 방안과 발표 시기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 팀장은 또 “총장 추천제는 (검토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현재 검토 중인 내용에는 1995년 채용제도를 지금의 열린채용 체제로 전환하면서 폐지했던 서류전형을 다시 도입하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은 새로운 채용제도를 확정해 이르면 내년 상반기 공채 때부터 시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그룹은 신입사원 공채 필기시험인 삼성직무적성검사(SSAT)에 한해 20만 명의 지원자가 몰리고 입시학원에서 취업과외가 성행하는 등 과열 양상을 띠자 올해 1월 채용제도 개선안을 내놨다.

당시 개선안은 서류전형을 부활시키면서 대학총장의 추천을 받은 일부 지원자에게는 서류전형 없이 SSAT 응시 자격을 주는 ‘대학총장 추천제’를 병행하는 것이 골자였다.

하지만 대학총장 추천제가 ‘대학 줄세우기’라는 비판을 불러오면서 개선안은 백지화됐다.

이에 따라 지난 상반기 삼성그룹 공채는 다시 기존 방식대로 SSAT와 면접만으로 진행됐고, 현재 진행 중인 하반기 공채도 기존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