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유통업계는 올해 국정감사도 동반성장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출석을 합의한 증인 명단에 아워홈, 홈플러스, 마리오아울렛, 이케아코리아 등의 관계자가 포함됐다.

먼저 이번 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감에 구지은 아워홈 전무가 나올 예정이다. 야당 측 의원실 관계자는 “문제가 있어도 짧은 시간에 모든 것을 조목조목 따지긴 힘들 것”이라면서 “구 전무가 LG․삼성을 친가와 외가로 둔 재벌가의 후계자인 만큼 동반성장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아워홈은 LG그룹 계열에서 분리된 급식·외식 업체다. 이번 구 전무의 국감 출석에 온 신경이 쏠릴 수밖에 없다. 이를 방증하듯, 국감 하루 전날인 6일 아워홈은 동반성장위원회와 협약을 체결하고 순대·청국장 사업을 접기로 했다. 지난 2012년 이미 동반위의 권고에 따라 B2C 시장 사업철수를 결정했지만,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공장 설비까지 모두 처분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대신 중소기업에 사업을 이양하고, 전문예식장업도 동반성장을 위해 출점을 전면 자제키로 했다.

마리오아울렛의 홍성열 대표도 같은 상임위 증인 명단에 올랐다. 전순옥 의원의 신청에 따른 것으로, 마리오아울렛 신축허가 관련 특혜 시비 및 입주업체에 대한 갑질 논란이 질의 내용으로 예고됐다.

의원실에 따르면 패션 업계에서 작년부터 접수된 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이 진행 중이며, 국감은 홍 대표에게 관련 의혹을 직접 질의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홈플러스 도성환 대표와 이케아코리아 김한진 이사도 산업위가 확정한 55명의 증인 중에 속한다.

도성환 대표의 출석은 최근 3년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지수 산출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사유와 향후 시정계획을 듣기 위한 목적이다. 이케아코리아는 오는 12월 경기도 광명시 1호점 오픈을 앞두고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 정책에 관한 질의를 받게 된다. 영세 가구업체들의 반발과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동반성장위원회 안충영 위원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김 의원 측은 “안 위원장이 취임 후 자율협약을 강조하고 있는데, 동반위의 역할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앞으로의 운영 방향을 확인하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새누리당은 기업인들의 국감 출석에 못마땅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태호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일 국회 최고위원회의 자리에 나와 기업인들의 ‘무더기’ 국감출석이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방해하는 일이 될 수 있다며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증인 출석에 대한 여야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면서 환경노동위원회는 1차 출석 요구서를 제대로 보내지도 못한 상황이 됐다. 야당 의원들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 황창규 KT 회장 등 기업인 33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러나 요구서가 7일 전에 보내져야 하는 시간적 절차를 고려할 때 모두 무산된 참이다. 다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오는 24일 종합감사에 출석이 결정된다면 잠실 제2롯데월드 안전 문제에 대해 질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