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 서울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건기 행정2부시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 “안전 점검한 결과에 문제없었다”
시민단체 “시, 대기업에 고개 숙였다… 원인 규명 후 개장하라”

[천지일보=이혜림 기자] 싱크홀 등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제2롯데월드에 대해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신청을 조건부 승인했다. 이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서 시, 롯데 측과 시민단체 간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2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프리오픈 기간과 추가 점검 및 훈련 실시, 관계부서 및 유관기관 협의, 23명의 시민자문단 검토 과정을 거친 결과 이 같은 최종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 이건기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시민자문단과 초고층 공사장 안전을 점검한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시민 안전 확보․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한 제반 대책이 마련됐고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현 시점에서 승인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앞으로 그간 점검해온 대책에 대한 지속적인 이행을 담보 차원에서 조건부 승인했다는 게 이 행정2부시장의 설명이다.

임시사용 승인에 따른 시의 요구사항은 ▲공사장 안전대책 ▲교통수요 관리대책 ▲석촌호수 관련 대책 ▲건축물 안전대책 등 4가지 대책이다.

아울러 시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사고 위험이 증가할 때 임시사용승인을 취소하거나 공사 중단, 사용금지, 사용제한 등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롯데 측에 보내는 공문에 명시했다.

롯데는 공사장 안전대책에 따라 타워동 공사장에서 낙하물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망 등을 추가 설치하고 CCTV 및 방송시스템, 안전요원을 고정배치 해야 한다. 또 타워동 주변부에 방호데크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시행해야 한다.

교통대책과 관련해 롯데 측은 주차 예약제 및 주차요금 완전 유료화 등 자가용 차량의 이용수요를 최대한 억제하는 내용의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시행한다.

이는 별도 교통수요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는 시의 판단의 따른 것이다. 시는 주차예약제 시행, 주차요금 완전 유료화 및 할증제 시행 등의 조치가 완료돼 실제로 이행되는 데 문제가 있는지 사전에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대책 시행에도 개장 후 주변 교통 상황이 악화하면 주차장 폐쇄 조치와 임시사용승인 취소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가장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 석촌호수 주변 안전에 대해 서울시는 “‘석촌호수 수위저하 원인조사 및 평가용역’을 착수, 진행 중”이라며 “롯데 측에서도 3개 업체를 통해 별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용역 결과 제2롯데월드 공사가 석촌호수 수위 저하 및 주변지반 침하 원인이라고 판명될 경우 롯데는 제반대책을 이행해야 한다. 이 경우에도 롯데 측이 이행하지 않으면 시는 승인 취소할 수 있다.

또 시는 “프리오픈 기간 후 석촌호수 주변 안전상태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을 때 하수관 등 일부 경미한 문제점은 발견됐으나 크게 우려할만한 사항을 발견되지 않았다”며 “최근 발생한 석촌호수 주변지역 5개소의 도로 함몰과 석촌지하차도 하부의 동공은 제2롯데월드 공사와 관련성이 낮거나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발표했다.

임시개장 이후에도 시는 안전관리 시민자문단과 교통대책 전담반을 구성해 대책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제2롯데월드 홈페이지를 통해 석촌호수의 한강수 공급량과 수위변화 정보 등을 실시간 공개할 방침이다.

서울시가 승인 결정을 발표하자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같은 날 시의 승인 결정 발표 후인 11시께 참여연대, 송파시민연대,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서울시의 결정은 특정 재벌대기업의 이익 앞에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송두리째 담보로 내던진 것과 다르지 않다”며 “서울시는 승인 결정을 철회하라”고 규탄했다.

강동송파환경운동연합 한자원 사무국장은 “문제를 제기한 부분은 하나도 해결되지 않았다 ”며 “이는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잊은 것이다. 안전을 위해 승인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사고는 연습이 아니라 실제다. 정확한 원인 규명 후 개장하라”며 “주민들은 잠실 사거리 교통대란을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모두 예측하는 상황에서 롯데 측이 내 논 대안은 허술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데 승인을 허가한 것은 서울시가 롯데라는 재벌 대기업에 고개 숙인 것”이라며 “시민들은 서울시의 이 같은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안전을 보장받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