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끝에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이 발간됐다.

발간을 앞두고 친일행각을 벌인 인사들의 후손 및 일부 보수단체들의 소송이나 방해움직임이 있었지만 민족문제연구소 측의 강행의지로 친일인사들의 행적에 대한 역사적 재평가가 이뤄질 전망이다.

보편적으로 역사는 승자의 유리한 입장에서 기록되지만 결국 진실을 가릴 수 없다는 측면에서 이번 친일인명사전의 발간은 그 의미가 깊다.

사실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발간은 일제의 패망 이후 65년이 지난 시점에서 보면 매우 늦은감이 있다.

해방 이후 일제 당시 친일행각 인사들을 숙청하고 단죄할 기회가 여러차례 있었지만 그 때마다 핵심권력에 자리잡고 있는 일제 앞잡이들과 결탁한 수구세력에 의해 번번히 실패했다.

이런 잘못된 과거사를 청산하지 못한 결과는 국민들의 국가관 혼란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친일 후손은 법조, 학계, 행정 등 사회 각계에서 그 위세를 떨치고 있는 반면 민족과 조국을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 후손은 생계마저 위협받고 있는 등 가난이 대물림되고 있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누가 목숨바쳐 조국을 지키려 할거냔 말이다.

일부 상류층의 병역비리나 국가와 민족보다 ‘나’ 자신만 건사하면 된다라는 이기주의로 정당한 병역의무자나 납세의무자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와중에도 박정희 전 대통령과 언론인 장지연 씨 후손들은 친일인명사전 등재금지가처분 신청을 냈다.

당연히 법원은 “공공의 이해와 관련된 친일인명사전 발간을 제한할 수 없다”라고 원고 패소 결정을 내렸다. 잘못은 자신들이 저지르고 역사적 평가를 부정하려는 행위는 말 그대로 적반하장과 다름 없는 몰상식한 행위다.

민족연구소는 박 전 대통령이 만주군 지원을 위해 ‘혈서’까지 썼다는 신문기사를 발표해 박 전 대통령의 친일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의 아들 지만 씨는 아버지의 친일행위를 부인하며 친일명단에서 제외시켜달라는 주장을 하면서 법적 소송까지 불사했지만 더 이상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가장 큰 용기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용서를 구하는 것이다. 과거의 행적은 신(神)이 아닌 인간인 이상 실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실수가 자신뿐 아니라 민족과 조국의 안녕에 반하는 행위였다면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다.

역사바로세우기는 거창한 것이 아니다. 개개인의 과거 행적, 더 나아가 사회지도층의 친일행적이라면 더더욱 반성과 용서를 구하고 사회통합과 국가발전의 밑거름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