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태교 기자] 카레에 뇌 손상을 치유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의 BBC뉴스 인터넷판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 등은 26일(현지시각) 독일 신경과학·의학연구소의 아델레 뤼거 박사가 카레에 들어있는 뇌 손상 치유 성분을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이 연구결과는 ‘줄기세포 연구와 치료(Stem Cell Research & Therapy)’ 최신호에 발표됐다.

뤼거 박사는 카레의 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방향성 정유(aromatic-turmerone)가 내인성 신경줄기세포(endogenous NSC: neural stem cell)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내인성 신경줄기세포란 뇌 조직 자체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로 뇌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되었을 때 스스로 증식·분화해 새로운 신경세포를 만들어 보충하는 뇌의 자가 수리 시스템 중 일부다.

방향성 정유는 황색 색소인 쿠르쿠민과 함께 강황에 들어있는 두 가지 중요한 생물활성 성분 중 하나다.

뤼거 박사의 연구팀은 시험관 실험과 쥐 실험을 통해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이 있음을 밝혀냈다. 뤼거 박사는 뇌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

영국치매연구학회의 로라 핍스 박사는 이 연구결과가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지, 또 치매 치료에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다고 논평했으나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발표만으로도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카레 섭취 시 항산화 작용, 식욕 증진, 암 예방, 면역력 증가, 비만 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들은 노인성 치매 발생률이 미국의 4분의 1에 불과하고,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로 유명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