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계, 불교 부동산 환수 등 강력 반발

해마다 성탄절이 되면 서울 시청 앞 광장에 십자가를 단 대형트리가 설치돼 오가는 시민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하지만 올해는 불교계 일각에서 설치하지 말라는 요구에 개신교단체가 반발하며 정부에 개신교 역차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뿐 아니라 개신교계에서 불교계 부동산 환수 등을 주장하며, 개신교와 불교 간 종교 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4일 한국교회언론회는 ‘조선일보’ 광고면에 ‘정부는 종교편향 정책을 시정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교회언론회는 성명에서 “불교계가 종교편향이라는 신조어를 구호처럼 내세우고 정부와 기독교를 압박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에 굴복해 헌법에 보장돼 있는 종교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공직자 종교편향 금지 지침’을 하달해 종교자유를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다”고 정부와 불교계를 비난했다.

이어 교회언론회는 8가지를 요구하며 정부 측에 종교정책을 바로잡아 종교편향을 시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회언론회는 “국민 어느 누구도 공직자가 종교별 특혜나 차별적인 공무집행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공직자 종교편향 금지 지침’이 헌법에 명시한 종교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도구가 되고 있다며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정부는 각 종교에 국가재정에서 해마다 지원해 온 천문학적 규모의 금액을 공개할 것과 이와 함께 철저한 사후 감사를 통해 국민들이 낸 귀중한 세금에 ‘눈먼 돈’이라는 소리가 없게 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으로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위원회는 각 종교가 일제 식민지하에서 친일하고 얻은 재산, 수 억 평의 토지를 조사해 국고에 환수 조치하라”며 불교계 부동산 몰수라는 주장을 펴 십자가 없는 성탄트리 설치를 요구한 불교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더 나아가 “정부가 특정 종교계의 주장대로, 성탄절에 시청 앞 점등행사에 십자가 설치를 금지하려 한다면, 모든 종교의 상징물도 일체 설치를 금지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석가탄신일 전후 2개월 이상 온 나라, 도시를 덮고 있는 연등을 불교 사찰 경내로 한정하라며 불만을 여과 없이 토해냈다.

교회언론회는 또 ▲청와대 경내에 있는 불상을 본래의 처소로 돌려보내라 ▲국가에서 지원하는 템플스테이와 학생들의 사찰체험은 종교편파이기에 이를 시정하라  ▲초·중·고교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심각한 종교차별적 편집을 즉각 시정하라는 등의 요구도 했다.

한편, 최근 불교계가 성탄절을 앞두고 서울광장 트리 꼭대기에 십자가를 설치하지 말라고 요구하자 서울시가 이를 신중히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기독교단체들이 교회언론회를 통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한 시절부터 서울광장 트리에 십자가를 달면서 불교계가 이를 대표적인 종교편향 사례로 지목해 왔다. 이번 논란에 대해 정부와 기독교계와 불교계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