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통일경제교실이 열린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김무성 대표가 회장을 맡은 강창희 전 국회의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상임위 활동 재개로 ‘단독 국회’ 수순 밟기
새정치, 요지부동 “무리하는 것은 부적절”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이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 일정을 앞두고 야당의 등원을 압박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일부 상임위에선 여당 단독으로 활동을 재개하는 등 단독 국회 수순을 밟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일경제교실’ 참석 후 취재진에게 “국회는 돌아가야 한다”며 “예산안 통과는 12월 2일이 데드라인인데 그 전에 관련 법안의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대표는 “국회 일정을 최대한 압축해서 26일부터 본회의가 돼야 한다고 의사일정이 정해졌고 그것을 국회의장이 발표했다”면서 “그것을 안 하면 국회는 아예 존재의 이유가 없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12월 2일로 예정된 예산안 처리 일정이 촉박하다는 이유를 들어 “민생법안 처리와 함께 국감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26일 본회의는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며 야당의 등원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첨예한 정치적 대립 속에서도 중요성 때문에 국감은 진지하고 의미있게 진행돼야 한다”며 “예산안 처리를 감안한다면 10월 1일 국감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특히 야당이 끝까지 불참하면 단독으로라도 본회의를 열어 표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현재 본회의에 계류된 법안은 91개에 달한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새정치연합이 국회 정상화의 첫 단추인 26일 본회의 일정을 아직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당에서는 의원 전원이 출석할 수 있도록 독려해달라”고 주문했다.

새누리당은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도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각각 당정 협의를 열고 본회의 계류 법안 등을 논의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의 전방위 압박에도 현재까지 요지부동인 상태다. 특히 세월호 특별법 협상과 의사일정을 연계한다는 생각이어서 세월호법에 대한 여야 간 협상 진전 없이는 본회의 처리에 응할 수 없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인 정세균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26일 이전 개최는 어려울 것”이라며 “지금 야당이 다시 전열을 정비하고 있는 상황인데, 무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국회의장이 여야를 잘 지도해 원만한 의사일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