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정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기본방향 발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앞으로 세월호 참사와 같은 대형 재난과 인명피해 발생 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은 안전행정부 장관이 아닌 국무총리가 맡게 된다.

정부는 23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기본방향 및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은 세월호 참사의 후속 조치로 지난 4월 22일 정홍원 총리가 수립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주관은 총리 소속으로 신설될 예정인 국가안전처가 주관한다. 이로써 총리가 재난의 총체적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됐다.

현장 지휘체계는 육상은 소방방재청에, 해상은 해양경찰청 해체 후 신설될 해양안전본부(가칭)에 인력·장비 동원권 및 현장지위권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자원 동원을 위한 시스템도 정비한다. 재난발생 시 사고수습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인력·장비·물자 등의 자원을 민간에서 받을 수 있게 ‘민·관 보유 자원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체 자원을 데이터베이스(DB)화할 방침이다.

사고발생 시 부처 간 원활하고 신속한 정보전달을 위해 차세대 롱텀에볼루션(LTE)을 사용한 ‘국가재난안전통신망’도 2017년까지 구축한다. 또 119(구급), 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등 20여 종에 달하는 각종 긴급신고 번호 통합운영 방안도 추진한다.

재난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해서는 물품과 심리지원 시스템을 확대하는 동시에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해 일대일 지원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항공·해양·에너지·유해화학물질·통신·원자력 등 6대 특수 재난에 대해서 분야별 대책을 수립한다. 이에 따라 해수부·해경·지방자치단체로 분산된 기존 선박안전관리업무 체계를 정비하고, 노후 가스시설·광산 등 대규모 시설을 정밀 진단하는 작업 등을 실시한다. 국가기반시설 등 주요 통신시설의 기술기준 이행 확인 등 안전점검 주기도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24일부터 정종섭 안행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추진위원회와 부처별 자체 태스크포스(TF)를 운영, 내년 2월에 최종 확정된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발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