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남북 정상회담 비밀 추진설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입을 열었다.

이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자문단과의 조찬 간담회 자리에서 “거듭 강조하지만 만남을 위한 만남, 원칙 없는 회담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 나의 일관된 생각”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이동관 홍보수석을 통해 이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 관련 보도가 나오는데 혹시 회담이 열린다면 북핵과 인권이 의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그랜드 바겐과 같은 의미인 일괄타결 방식은 원래 북한이 주장했던 내용으로 북한도 내심 관심을 갖고 있는 느낌”이라고 분석하자 이 대통령은 “나는 패키지 딜이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했는데 미국 측에서 이를 그랜드 바겐을 의미하는 것이냐고 화답한 것”이라고 설명한 뒤 “우리는 큰 원칙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그랜드 바겐 내용은 6자 회담 참가 5개국이 협의해서 구체화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라고 덧붙였다.

국격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 이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하는 일을 생색낼 생각은 전혀 없다”며 “나라의 기초를 튼튼하게 닦아 다음 정부가 탄탄대로를 달리도록 하려다보니 욕먹는 일에만 손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우리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는 데 걸맞게 모든 분야에서 국격이 업그레이드 돼야 한다”며 “한국도 이제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